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감사보고서 쓰는법, 작성요령부터 감사보고서 양식까지 예스폼과 함께 알아보세요!

 

 

기업 경영에 있어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 감사가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감사를 진행한 이후 관련 담당자는 기업의 재무 및 성과에 대한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해당 내용이 공정하게 작성되었는지 등과 관련된 감사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만일 감사보고가 처음일 경우 이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고민에 빠지게 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감사보고서 작성요령부터 양식까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보고서란?

 

 

감사보고서 설명에 앞서 기업 감사에 대한 내용을 잠깐 설명하자면 기업 업무의 진행 상태나 자산 등을 검토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감사인이 기업의 재무제표가 공정하게 작성되었는지에 대한 의견을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한 문서가 바로 감사보고서입니다. 감사보고서의 경우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 내용을 단문 형태로 보고하는 '단문식 보고', 감사 대상의 현황에 대한 의견을 단문식 보고보다는 좀 더 상세하게 기록한 '장문식 보고', 자금을 융통할 거래처의 신용을 감사하고 결과를 알리기 위해 작성하는 '특별식 보고' 총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작성된 감사보고서의 경우 기업의 재무제표 외에도 각종 부속명세서 및 경영분석 참고 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어 기업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받아볼 수 있는 문서랍니다.

 

 

 

감사보고서 작성요령?

 


기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미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시 되는 감사를 진행한 이후 작성하는 감사보고서지만 만일 해당 보고서 작성이 처음인 분들이라면 작성요령을 숙지하고 계시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일 수 있는데요. 이에 오늘 예스폼에서 감사보고서 작성 시 요령에 대해 안내드리므로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강조사항 기재 내용 확인하기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게 될 때에는 감사를 진행하는 기업에 소송 내용이 있는지, 특수관계자와의 중요한 거래, 영업환경의 변경 등과 같은 감사보고서의 강조사항을 보다 꼼꼼히 확인하여야 하는데요. 만일 꼼꼼히 확인하지 않을 경우 투자한 기업이 부도가 나며 상장폐지가 되어 막대한 피해를 겪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하여야만 합니다.

2) 기간 작성 및 간략하게 작성하기
또한 감사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감사를 실시한 기간을 밝혀 적으며 감사 방법 역시 보다 간략하고 핵심이 되는 내용만 기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간을 작성할 때 영업연도의 경우는 회계 및 회계 이외의 기간으로 하면 됩니다.

3) 감사인의 의견 작성하기
이 밖에도 감사보고 이후 감사인의 의견을 듣는 것은 필수이기 때문에, 그 의견은 보다 분명하고 상세하게 작성해야만 하는데요. 또한 문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감사보고서 내 감사인의 성명을 꼭 기입하여야 합니다.

 

 

 

예스폼 결산서 감사보고서

 

이에 예스폼에서는 회계법인에서 기업의 결산서의 감사사항을 보고할 수 있는 서식을 제공 중에 있는데요. 검토 내용 및 검토기준, 감사의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감사보고서이기에 만일 감사 관련 결산서 감사보고서 작성이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해당 양식을 활용해 보다 완벽한 감사보고서 작성을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감사보고서

 

또한 예스폼에서는 감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 및 시정 조치에 대해 보고하는 감사보고서 서식 역시 제공드리고 있는데요. 만일 감사 내용과 부적합 사항 및 감사 결과를 기재하고 그에 따른 시정 조치사항을 파악하여 보고하는 감사보고서 서식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해당 내용 구성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감사 보고서(AUDIT REPORT)


이 밖에도 예스폼에서는 부서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기 위한 감사 보고서 서식 역시 제공 중에 있는데요. 해당 서식의 경우 감사의 대상인 피감사부서, 답변자 항목과 감사를 담당하는 감사원, 선임감사원 항목 등을 입력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감사의 목적과 범위 작성 및 보다 상세한 감사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서식을 찾고 계신다면 해당 문서를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감사보고서 작성요령부터 양식까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작성 경험이 부족하거나 감사보고가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해당 문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만일 예스폼에서 안내드린 작성 요령과 더불어 관련 양식을 활용해 본다면 보다 꼼꼼한 감사보고서를 작성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해 완벽한 감사보고서 작성을 진행해 보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결산서 감사보고서▼▼

 

결산서 감사보고서 - 부서별서식

회계법인에서 기업의 결산서의 감사사항을 보고하기 위한 서식으로 검토내용과 검토기준 및 감사의견 등 내용을 작성하는 결산서 감사보고서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감사보고서▼▼

 

감사보고서 - 기업 표준서식

감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와 시정조치에 대해 보고하는 서식으로 감사내용과 부적합사항 및 감사결과를 기재하고 그에 따른 시정조치사항을 파악하여 보고하는 감사보고서 서식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감사 보고서(AUDIT REPORT)▼▼

 

감사 보고서(AUDIT REPORT) - 기업 표준서식

부서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기 위한 감사 보고서 서식으로 감사의 대상인 피감사부서, 답변자 항목과 감사를 담당하는 감사원, 선임감사원 항목을 입력합니다. 감사의 목적과 범위를 작성하고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