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연봉계약서 작성방법 및 양식 추천! (예스폼 2024년 연봉계약서 양식) 📑

 

 

기업과 근로자 간에 근로계약이 진행된다면 근로기준법에 의해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근로계약서 안 항목으로 연봉, 급여와 관련된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에 연봉 계약서는 추가로 작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봉 계약서만 따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승진 등 다양한 이유로 급여가 증가 혹은 감소될 때 근로 기준이 동일하다면 연봉 계약서를 작성하여 근로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와 연봉 계약서는 목적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작성하는 내용이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연봉 계약서, 근로계약서 차이점 및 연봉계약서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봉 계약서와 근로계약서의 차이점

 


연봉 계약서는 근로계약서 내용 중 급여와 관련된 부분을 따로 작성한 문서를 의미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신규직, 경력직 근로자와 계약할 때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며 급여 인상 등 근무 조건은 유지하며 급여만 인상 혹은 삭감되었을 때 작성하는 문서가 바로 연봉 계약서입니다. 연봉 계약서도 근로기준법에 따라 급여, 계산 방법, 지급 방법 등 구체적으로 작성한 후 근로자에게 반드시 교부해야 하는데요. 이전에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상황에서 근무 조건, 근무 내용 등 변경 없이 급여만 달라진다면 연봉 계약서를, 현재 진행하고 있는 근로 내용도 함께 달라진다면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연봉 계약서 작성 방법

 


연봉 계약서는 급여에 관한 내용을 중점으로 기재하기 때문에 근무와 관련된 내용은 간단하게 작성하면 되는데요. 기업과 근로자 간의 잠재적인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선 처음 연봉 계약서를 작성할 때 급여 조건을 명확하게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근로자의 정보
근로자의 이름, 주소, 휴대번호, 부서 등 정확하게 기재합니다.

2. 업무 내용
근로자가 어떤 업무를 맡아 업무를 하고 있는지 간략하게 기재합니다.

3. 급여 및 인센티브
연봉, 산출 방법, 지급 방법 및 기간, 인센티브 구조 및 지급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합니다.

4. 휴가 및 복지
유급휴가 일수, 의료보험, 연금 계획 등 기업의 휴가 및 복지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합니다.

5. 계약 기간 및 종료
기간 만료 후 기업에서 일방적으로 연봉을 낮추어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선 연봉 계약서가 유효할 수 있는 기간과 종료 조건을 정확히 명시하고 만료 이후 연봉에 대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내용도 기재합니다.

6. 비밀유지
연봉 계약서를 작성하면서 그에 대한 내용을 외부로 누설하지 않도록 기재합니다.

7. 기타
그 외 근로법 준수, 취업 규칙 등 연봉 계약서에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함께 기재합니다.

 

 

 

예스폼 계약직 근로자 연봉 계약서

 


계약직 근로자를 채용하고 연봉 계약을 체결한다는 내용의 양식으로 사용자와 근로자 및 계약서 조항 등 내용을 기재하는 계약직 근로자 연봉 계약서 양식인데요. 당사자 표시, 성실의무, 담당 직무, 계약기간, 근무시간, 휴일, 급여 항목으로 구성되어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예스폼 연봉 계약서(근로시간)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의 연봉을 계약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식으로 계약기간 등 내용을 작성하는 연봉 계약서인데요. 계약기간, 근무장소 및 업무내용,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기타 사항으로 구분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양식입니다.

 

 

 

예스폼 연봉 계약서

 

 

연봉제 규정에 따라 연봉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입니다. 근로자의 성명, 생년월일, 사번, 소속, 현재 직급, 계약직급, 등에 관련한 인적 사항 및 근무 정보를 기재하고 기본연봉, 제수당, 지급 방법, 지급 일자 등 연봉 산정 및 지급 내용을 기재하여 연봉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연봉 계약서 작성방법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봉 계약서는 기업과 근로자 간에 급여 관련한 예민하고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처음 근로계약서 혹은 연봉 계약서를 작성할 때 원활한 합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봉 계약서 기간이 만료 이후에도 근로계약기간이 진행 중이라면 급여를 제공해야 하며 근로자 동의 없이 연봉을 삭감하여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기업과 근로자 간의 합의된 조건이 연봉 계약서에 모두 기재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연봉 계약서 관련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계약직 근로자 연봉계약서 바로가기▼▼

 

계약직 근로자 연봉계약서 - 부서별서식

계약직 근로자를 채용하고 연봉계약을 체결한다는 내용의 양식입니다. 사용자와 근로자 및 계약서 조항 등 내용을 기재하는 계약직 근로자 연봉계약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연봉계약서(근로시간) 바로가기▼▼

 

연봉계약서(근로시간) - 부서별서식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의 연봉을 계약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식으로 계약기간과 근무장소 및 업무내용 및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등 내용을 작성하는 연봉계약서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연봉계약서 바로가기▼▼

 

연봉계약서 - 부서별서식

연봉제규정에 따라 연봉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입니다. 인적사항 및 근무 정보 와 연봉 산정 및 지급 내용 등 내용을 기재하는 연봉계약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