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봄맞이 체육대회 & 워크샵 미리 준비하기! (행사견적서, 경기대진표, 워크숍계획표 등)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봄이 다가오며 꽃구경을 가거나 야외 활동을 하기에 정말 좋은 날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많은 기업들과 기관에서 직원들의 사기를 돋우기 위하여 봄맞이 체육대회나 워크샵을 계획 중인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워크샵의 본래 의미는 아이디어나 기술을 새롭게 개발하고 서로의 지식을 교환하는 활동을 통하여 조직 전체 또는 개인의 업무능력 증진을 위한 활동이지만, 요즘은 업무에서 벗어난 형태로 야유회, 체육대회, 단합대회 등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봄맞이 체육대회나 워크숍 같이 여러 인원이 참가하는 행사의 경우에는 보다 원활한 행사 추진을 위하여, 계획서를 작성하여 준비하는 편이 더욱 질서 있는 행사를 만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과 함께 봄맞이 워크샵과 체육대회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서식들을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샵의 목적과 효과

 

 

1) 워크샵의 목적
  - 새로운 기술이나 신제품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
  - 조직 내에서 소속감을 갖게 되어 본인 업무의 활력 증진
  - 구성원의 적극적 활동으로 인한 매너리즘 타파
  - 기업 구성원으로서 서로 단합하고 친목을 도모
  - 직원들의 아이디어나 의견을 모아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

2) 워크샵의 효과
  - 구성원 간의 공통적인 행동과 협력을 통한 조직력 강화
  - 자기 능력 및 창의성 향상
  -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도전정신과 열정의 향상
  - 기업 내의 스트레스와 갈등 해소 및 근무에 동기부여

 

 

워크샵 기획하기

 

 

1) 워크샵 계획 수립
워크샵을 기획할 때는 워크숍 시행에 대한 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목적에 맞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요. 워크샵은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분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직과 개인의 발전을 위한 동기부여
- 사내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증진
- 회사 비전의 공유를 통한 조직문화 정착

워크샵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파악하는 것도 워크숍을 목적에 맞도록 결정하는 것만큼이나 매우 중요한데요. 따라서 워크샵을 진행할 때는 아래와 같은 항목을 필수로 체크해야 합니다.

 

🙌 워크숍 진행 전 Check!

- 워크샵 일시 / 장소 / 참가 인원
- 교육 목적 / 교육 일정 / 교육 내용
- 집결 장소 / 출발시간 / 준비사항
- 소요 비용


2) 소요 예산 책정
워크샵 기획 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워크샵 진행에 관련된 예산을 책정하는 것인데요. 우선, 전체적인 예산을 고려하고, 워크샵에 관련된 목록을 자세히 확인한 후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불필요한 지출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워크샵 일정표
워크숍 기획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워크샵 일정을 작성하는 것인데요. 일정표를 작성하여 참가자들에게 공지함으로써 워크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워크샵 후보지 선정
워크샵 장소를 선정할 때는 워크숍의 목적과 진행에 합당한 곳인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소요비용, 시설 상태,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후보지를 선정하고, 해당 장소의 변수 등을 미리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워크샵 장소를 선정해야 합니다.

5) 워크샵 차량 배치
워크샵 진행 장소는 접근성이 중요해야 하며, 워크샵 장소로 이동하기 위하여 차량 배치와 비용 부분도 빠짐없이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육대회 계획서 구성내용

 

 

워크숍으로 체육대회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면, 체육대회 계획서에 들어갈 부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 체육대회 행사의 목적입니다. 체육대회는 승패만을 위한 대회가 아닌 공동체의 단합과 협동을 넘어서 일체감을 심어주는 것에 목표가 있기 때문에 목적을 정확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또한 공동체를 넘어서 개인의 소질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는 뜻도 있으므로 체육대회 행사의 목적은 계획서의 내용에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체육대회 행사의 효과입니다. 체육대회는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게 되므로 참여자 모두가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고, 친목 등을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스포츠라는 건강한 문화로 화합이 어려운 이들이 한데 모여 어우러질 수 있다는 행사 효과를 계획서 내에 명시한다면 체육대회는 더욱 의미 있는 순간으로 남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체육대회 행사의 성격입니다. 체육대회 계획서에는 모두가 참여하여 유쾌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체육대회의 성격을 정확히 명시해야 하는데요. 모두의 축제로 만들고자 하는 체육대회가 되고 싶다면 운동에 별다른 특기가 없어도 전체 구성원이 출전할 수 있는 종목도 만들었다는 것을 함께 명시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크숍 준비를 위한 양식

 

 

워크샵 휴무 안내문 워크샵 대표이사 인사말
워크샵 기획안 워크샵 견적서
워크숍 규정 및 별지서식 워크샵 예산지출 내역서

 

 

체육대회 준비를 위한 서식

 

 

체육대회 초대장 사내 체육대회 계획서
체육대회 대진표 (라인형) 체육대회 직원 네임택

 


 

오늘 소개해드린 체육대회 & 워크숍 준비 양식 이외에도 체육대회 개회사, 워크숍 결과보고서, 지출내역서 등 행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보고하는 데 사용하실 수 있는 다양한 문서서식들이 예스폼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필요하신 자료를 찾아 다운로드 해보시기 바랍니다 👍

 

 

체육대회 & 워크샵 관련 양식 더 보기

▼▼▼▼▼

 

워크숍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이후로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행사,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는데요. 코로나 시작으로부터 어느덧 2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지금, 완전히 일상으로 돌아간 것은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