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성과 관리의 핵심, 정확한 업무 평가표 작성법과 다양한 서식까지!

 

 

회사에서 직원이 나를, 내가 직원을, 내가 나에 대해 업무 평가표를 작성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겁니다. 회사마다 업무 평가표를 작성하는 이유는 모두 다르겠지만, 나의 업무 능력과 성과를 직원들에게 부각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니 업무 평가표를 작성하는 것에 대하여 너무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업무 평가표 작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평가표를 작성하는 이유

 

 

업무 평가표는 쉽게 말해 직원이 해당 업무에 대해 충실히 이행하며 높은 업무 능률을 보여주고 있는지, 또 한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등을 평소 근태, 업무 수행 능력을 보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업무 평가표를 작성하는 이유는 직원이 관련 업무에 대해 높은 업무 능률을 보여주고 있다면 승진 기회를,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적용하기 위해 등 직원의 인사관리를 체크하고 훗날 회사의 발전을 위한 목적으로 업무 평가를 시행한다 볼 수 있습니다.

 

업무 평가표에는 평가를 하는 대상과, 평가를 받는 대상으로 다양하게 나뉠 때 내가 남을, 남이 나를 평가하는 것은 그 사람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을 텐데요. 만약 본인이 스스로를 평가해야 하는 경우는 어쩌면 회사에 본인을 어필하기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평가표 작성 준비하기

 

 

평가표 작성을 준비할 때는 정확하게 회사가 무엇을 위해 업무 평가를 시행하는지에 대한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여 평가표를 좋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회사에서 요구하는 포맷 확인하기

각 회사마다 요구하는 포맷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요구하는 포맷이 있다면 해당 포맷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평가 작성은 미리 작성하기

본인을 스스로 평가하는 평가표는 해당 업무에 대해 얼마나 잘하고 있으며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오타, 문법 실수 등을 하지 않도록 급하게 작성하지 말고 꼼꼼하고 신경 써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3) 나를 평가하기 전에 그동안의 나의 모습 정리하기

나를 평가할 때는 그에 맞는 증거가 필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평가표를 작성하기 전에 내가 진행한 중요한 자료들을 모으면 보다 쉽게 평가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4) 회사가 평가를 시행하는 목적 파악하기

회사에서 시간을 투자하여 평가를 진행하는 데는 반드시 어떠한 목적이 있기 때문에 시행을 하는 걸 텐데요. 그 목적을 잘 파악하여 유리하게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가표에는 적절한 평가를 작성하기

 

 

1) 본인이 잘했던 업무는 강조하기
수많은 직원이 있는 회사에서는 개개인이 이뤄낸 업적을 알고 있기 힘들기 때문에 잘했던 업무를 내세우고, 자랑스럽게 여기며 평가를 하기 바랍니다.

2) 나만 할 수 있었던 성과를 작성하기
일반적으로 내가 아니어도 할 수 있는 일을 내세우면 평가표를 보는 임원의 눈에는 들어오지 않을 겁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할 수 없지만 내가 잘 했던 성과를 자료와 함께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3) 평점을 매길 때는 신중하게 선택하기
본인의 평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관성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데요. 나의 성과를 알리기 위해 긍정적인 부분에는 5점, 부정적인 부분에는 1점만 남발한다면 오히려 신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점수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 최대한 효율적으로 평가표를 정리하기
평가표를 작성할 때 회사에서 정해준 양식이 없다면, 사람들 머릿속에 가장 오래 남는 평가의 시작 부분과 끝부분에는 본인이 잘했던 성과, 칭찬 등의 긍정적인 내용을 기재하고, 부족하거나 못 했던 등의 부정적인 내용은 중간에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표를 작성할 때는 적절한 어조를 사용하기

 

 

평가표 작성을 준비할 때는 정확하게 회사가 무엇을 위해 업무 평가를 시행하는지에 대한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여 평가표를 좋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평가표를 작성할 때는 본인만을 생각하기

여기서 말하는 본인은 평가표에 스스로를 어필하라는 소리인데요. 본인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해 다른 직원의 실수를 알리거나 비판하는 등의 수단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나의 부족한 부분은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

평가표를 작성할 때 긍정적이고 좋은 성과를 이뤘던 내용만 작성하게 되면 오히려 신빙성이 떨어지는 역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본인에 대한 부족한 부분도 함께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본인이 부족한 부분, 실수했던 부분에 대해 어떤 것을 배웠고, 어떠한 방법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겠다는 구체적인 해결 방안과 함께 작성하면 더욱 신뢰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평가는 완전체 문장을 사용하기 

평가표를 작성할 때 ~하기, ~검토, ~필요 등의 짧고 간단하게 작성한다면 평가표를 읽는 임원들에게는 귀찮아서 대충 작성했다는 인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완전체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신빙성 있는 이야기를 작성하기

어떤 업무던 가장 기본인 내용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그 내용을 뒷받침해 줄 자료가 필요한데요. 단순히 "저는 매사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시간을 준수하며 출근도 잘하고 있습니다"라는 내용보단, "매월 출근 일지를 확인해 보시면, 항상 출근 20전에는 도착하여 그날의 업무에 대해 정리를 하고 체크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라는 예시를 덧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평가표 양식

 

 

업무평가표 업무능력 평가서 신입사원 업무평가
임원 간부직 업무평가표 [2023년] 상사 인사고과표 [2023년] 관리직 인사고과표(평가등급)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업무 평가표 작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업무평가를 할 때는 항상 긍정적인 자세가 중요하며 장점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또한 승진 기회, 업무성과 과시를 위해 거짓 내용을 작성하거나 다른 직원을 깎아내리는 등의 내용은 피해 주시기 바라며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업무 평가표의 양식을 토대로 업무평가를 진행하시면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작성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