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해외여행 관세 규정 한눈에 파악하기(구매한도와 면세한도 차이)

 

 

언제 어딜 가던 해외여행은 참 설레고 행복한 상상을 가득 안고 출발하곤 하는데요. 해외여행을 갈 때는 즐겁게 놀자오는 목적도 있지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명품 등을 구매할 수 있는 면세점 쇼핑 또한 목적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도 주의사항이 있는데, 이를 모르고 구매했다간 상상치 못한 큰 금액의 세금과 어쩌면 구매한 물품을 폐기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해외여행 관세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세의 의미와 계산하는 방법

 

 

관세는 상품이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즉, 국경을 지나갈 때 부과되는 세금을 의미하는데요. 외국에서 우리나라로 수입할 때, 반대로 외국으로 수출할 때의 물품을 통과해 주는 목적으로 국가가 법률에 따라 부과하는 조세를 나타 냅니다. 해당 물품에 대한 조세를 납부한 시점부터 그 물품은 그 국가에 물품으로 귀속되며 이에 따른 관세는 종량세와 종가세 두 가지로 나누어 관세 가격을 결정하는데요. 수입, 수출하는 제품의 양을 기준으로 관세를 매기는 것을 종량세, 수입, 수출하는 제품의 가격을 기준으로 관세를 매기는 것을 종가세로 분류하고 있으며, 물품의 가격이 외화로 책정이 되어 있을 경우는 과세 환율을 기준으로 내국 통화로 환산하여 가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관세 계산은 네이버 관세 계산기 혹은 관세청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물품의 종류, 가격, 구입한 국가와 무게 등을 입력하면 관세를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예상하여 측정을 해주는데요. 이때 물품은 포장된 그 자체의 무게와 가격과 배송비, 세금까지 모두 포함된 가격을 입력해야 제대로 된 금액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면세점 물품 구입 한도

 

 

보통 해외여행을 입국하면서 면세점에 방문하여 구매하는 물품 구입 한도는 물품의 종류에 따라 기본 면세와 별도 면세로 구분되는데요. 술, 담배, 향수는 별도로 측정되기 때문에 별도 면세로 구분되며, 그 외의 제품들은 모두 기본 면세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본 면세의 제품들은 800달러를 면세기준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800달러 이하의 금액으로 구입을 했다면 세금을 부과하지 않고, 이상 구입했다면 가격에 맞는 세금을 부과해야 하는데요. 별도 면세인 술은 2병, 2L, 400달러의 제한을, 담배는 궐련형을 기준으로 200개비, 즉 최대 1보루까지 구매가 가능하며 마지막으로 향수는 병의 제한이 없는 대신 최대 60ml까지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구매한도와 면세한도의 차이점

 

 

대한민국 사람이 해외여행을 위해 출국을 하며 시내, 공항 면세점을 통해 면세품을 구입할 수 있는데요. 해외여행을 마치고 난 이후 금액과 상관없이 구입한 면세품을 다 가지고 올 수 없는 경우도 생기는데, 바로 구매한도와 면세한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수량을 제한한 것이 구매 한도이며, 제품의 세금을 면제해 주는 기준을 면세한도이기 때문에 출국 전에 구매한 제품, 해외에서 사용하고 남은 면세품들을 귀국 시에 도로 가지고 들어올 경우 그 금액이 800달러를 초과한다면 그에 해당하는 세금을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면세품 세금에 대한 자신 신고

 

 

앞서 말한 구매한도와 면세한도로 인해 면세범위를 초과한 반입 물품에 대해서는 초과된 세금을 지불하겠다는 자신 신고를 반드시 해야 하는데요. 만약 자진신고를 했을 경우 지불해야 하는 세금으로부터 20만 원 안으로 최대 30%까지 세금을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진 신고를 하지 않고 면세한도를 초과하여 몰래 반입하다 적발될 경우에는 납부해야 할 세금의 40%를 부담해야 하며, 2회 이상 미신고 반입이 적발되었을 때는 60%의 더 큰 세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가족 단체 해외여행 시 면세 금액

 

 

가족이 함께 해외여행을 다녀오면서 면세품을 구매했다면 면세 금액을 합산할 수 있고, 대표자 1인이 합산하여 신고할 수 있는데요. 이때는 미성년자 자녀 또한 면세 한도가 적용되기 때문에 동일하게 1인당 800달러의 할인을 받을 수 있으나 3명 기준 가족 모두의 합산 면세금액이 2,400달러인 것이기 때문에 800달러 이상의 물품을 구매했다면 초과한 금액만큼의 세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3명의 가족의 면세 금액은 800달러 x3으로 총 2,400달러지만, 1,800달러의 명품 가방을 구입했다면 그 가방은 한 사람이 구매했다 판단하기 때문에 1인 기준인 800달러를 제외한 1,000달러의 초과 세금을 지불해야 하며, 나머지 2명에게 800달러씩 총 1,600달러의 면세금액이 남게 되는 겁니다.

 

 

📅 예스폼 수입물품 관리 대장

 

수입물품 관리 대장 양식은 일자, 수입국, 에이전시, 품목, 규격, 단위, 수량, 단가, 금액, 통화, 비고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데이터 값을 근간으로 금액 합계를 자동 산출할 수 있도록 구성된 콘텐츠입니다. 조건별 검색 및 자동 합산 기능을 통해 월계 및 누계의 합계를 확인할 수 있어 처음 수입물품 관리 대장을 작성하는 분이라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입물품 관리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일자, 수입국, 에이전시, 품목, 규격, 단위, 수량, 단가, 금액, 통화, 비고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데이터값을 근간으로 금액합계를 자동산출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콘텐츠입니다. 조건별 검색

excel.yesform.com

 


 

 

📅 예스폼 수입물품 관리카드

 

수입물품 관리 대장 양식은 일자, 수입국, 에이전시, 품목, 규격, 단위, 수량, 단가, 금액, 통화, 비고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데이터 값을 근간으로 금액 합계를 자동 산출할 수 있도록 구성된 콘텐츠입니다. 조건별 검색 및 자동 합산 기능을 통해 월계 및 누계의 합계를 확인할 수 있어 처음 수입물품 관리 대장을 작성하는 분이라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입물품 관리카드

수입물품을 관리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으로 물품번호, 수입선, 품명, 규격?사양, 항목번호, 도입내용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수입물품 관리카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해외여행 관세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품을 구매할 때 1,500달러의 제품을 할인받아 800달러에 구매했을 때 할인받아 구매했다는 영수증을 증빙할 수 있다면 800달러로 인정을 받기 때문에 면세 받을 수 있는데요. 이처럼 해외여행 관세 기준은 기준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인한 기준을 토대로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 드리는 양식을 사용한다면 비싸게 구매한 면세 물품을 폐기하는 것과, 또 폐기하는 수수료를 부담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