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표준 건축공사 견적서 양식과 작성방법

 

거래에 있어서 견적서는 거래를 성립하기 위한 기본적인 문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발주자는 공급자의 견적서를 확인하여 비용을 체크하고, 구매 기준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급자 또한 견적서를 통하여 자신의 물품을 공급하거나, 상품을 판매하여 생산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표준건축공사견적서 작성요령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준 건축공사 견적서란?

 

 

특정 공사나 상품 구매, 물품 공급 등에 있어서 공급자가 발주자에게 공급 가능한 내용 및 제반 비용 등을 적산 형태로 기술하여 제출하는 문서가 바로 공사견적서입니다. 견적서 작성의 경우 발주자와 공급자 간의 거래에서 가장 첫 단계인 수주 행위이자, 거래를 진행하기 위한 중요 문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발주자의 경우 공급자의 견적서를 통하여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공급자 또한 자신이 원하는 금액을 요구하여 서비스하거나,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데요. 견적서는 제공자가 발주자 요구에 의하여 제공 가능한 최종 가격 근거이기 때문에 공급자는 이를 근거로 하여 자신의 판단 기준을 지정하고, 제출한 견적서를 근거로 하여 계약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표준 건축공사 견적서 작성방법

 

 

견적서는 쌍방 간에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매계약 진행 시 해당 견적에 의거하여 검토한 다음 쌍방의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계약이 성립되는데요. 특히 국외 거래일 경우 상품 가격에 보험료, 수송비, 포장비 등 수출에 필요한 제반 경비와 이익금을 가산하게 됩니다. 수입을 할 때는 관세 및 기타 비용과 제반 경비를 수입상품 가격에 가산하게 되는데요. 견적서를 작성하여 제출함과 동시에 계약이 성립되는 것이기 때문에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표준 용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표준 건축공사 견적서 작성 시 유의사항​

 

 

표준 건축공사견적서의 경우 시공 상의 난이도에 따라서 추가 장비나 구조물, 전력 공사 등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표준 건축공사 견적서에 표기되는 모든 자재는 사전에 철저하게 검증해야 하며, 실제로 구매가 가능한 제품인지, 제작 상 난이도는 어떠한지, 유지 보수 차원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등을 포괄적으로 인식해야 하는데요. 작성한 표준 건축공사견적서는 법적인 효력을 가지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히 계산된 형식과 내용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1) 작성 요령 숙지
표준 건축공사견적서를 작성할 때는 각 공정별로 섹션을 분리하여 기술하며, 소계를 산출하고 고객이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만약 고객이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가장 먼저 D/C부터 요구하기 때문에 모든 항목을 친절히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데요. 경상 경비와 적정 이윤을 반드시 포함하되 기술적으로 각 품목별로 분산하는 표준 건축공사견적서 작성 요령이 필요합니다.

2) 정확한 계산을 통한 신뢰감
견적에 포함되는 모든 품목의 경우 정확한 계산을 통해 소수점 자리까지 표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정확히 계산하여 자세히 기재하는 경우 산출 근거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견적서 작성자의 투명성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표준건축공사견적서 작성 후 관리
혹시 모를 분쟁에 대비하기 위해 표준건축공사견적서 작성 후 사본을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계약서를 작성하지 못할 경우 제출 견적서 사본에 고객의 서명만 있어도 합법적인 계약서로 유효합니다.

 

 

 

표준 건축공사 견적서 양식

 

 

표준 건축공사 견적서 견적서 (공사 내역) 공사견적서 (빌딩 건축)
공사견적서 표준 건축공사 견적서 (유효기간) 표준 건축공사 견적서 (견적 유효기간)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