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요구사항 정의서로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세요

 

출출한 저녁, 배달앱을 켜고 야식을 주문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샌드위치를 먹으려고 하는데요. 피클은 싫어하니까 빼고 빵은 부드럽게, 소스는 약간 매콤하게 이것저것 요청사항을 정해서 주문을 완료했는데 배달 온 샌드위치에 피클이 그대로 들어있으면 기분 좋은 야식 타임이 살짝 기분이 나빠지죠🤨

 

야식 주문이 많은 시간대이기도 하고 요청사항이 복잡해서 사장님이 깜박하신 것 같은데, 그래도 고객 입장에서는 화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음식이 올 때까지 기다리고 돈까지 냈는데 원하는 음식을 못 받았으니까요. 이런 일들이 비즈니스에서도 간혹 발생하곤 하는데요.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고객이 요청한 내용이 누락되어서 오픈 일정이 미뤄지는 것처럼 말이죠.

 

이런 불상사를 사전에 예방하려면 고객 요청사항이 무엇이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리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문서, 요구사항 정의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구사항 정의서란?

 

 

요구사항 정의서는 말 그대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나 제품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리한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어떤 것을 개발하고자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사전에 미리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구사항 정의서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나 다른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기능, 동작, 성능 등을 명시함으로써 프로젝트의 범위와 목표를 명확히 하고 팀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결과물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이렇게 보면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해서 고객이 요청한 내용을 잘 정리하기만 하면 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고객도 본인의 요구사항을 잘 모른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샌드위치의 사례에서는 고객이 먹고 싶어 하는 샌드위치를 옵션을 직접 선택하여 요리사에게 구체적으로 묘사할 수 있었지만, 실제 웹 기획이나 개발에서는 고객이 해당 서비스나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잘 몰라서 원하는 기능을 단순하게만 전달하고, 구체적인 구현 방식이나 개발 내용 등은 실무자들이 채워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요구사항이 한 번에 전달되어서 "좋아, 이제 요구사항은 끝났고 개발 시작!"인 것도 아니고 프로젝트 개발 중간 중간에 요구사항이 추가되고 수정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실무자들은 고객과 협의된 요구사항을 단정 짓지 않고 꾸준하게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방법

 

 

요구사항 정의서는 프로젝트 초기에 작성되며, 프로젝트의 수명주기 동안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작성된 문서는 프로젝트 팀과 이해관계자들 간의 합의를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되며, 개발자들이 요구사항을 구현하고 검증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1. 요구사항 도출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를 이해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요구사항을 도출합니다. 이해관계자들과의 회의, 인터뷰, 설문 조사, 문서 분석 등을 통해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요구사항 기술

도출된 요구사항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분리하여 작성하며, 각 요구사항에는 식별자, 설명, 우선순위, 관련 이해관계자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3. 요구사항 분류

도출된 요구사항을 관련성과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합니다. 비즈니스 요구사항,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등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요구사항을 그룹화합니다.

 

비즈니스 요구사항 프로젝트의 목적과 프로젝트가 해결하려는 비즈니스적인 문제나 요구사항을 기술합니다. 이는 프로젝트가 왜 필요한지를 설명하고, 비즈니스의 목표와 관련하여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제시합니다.
기능적 요구사항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시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데이터 처리, 보안 기능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
비기능적 요구사항 시스템의 성능, 안전성, 보안, 사용성, 확장성 등과 같은 품질 속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시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기능적인 요구사항 외에도 시스템이 가져야 할 특성과 제약사항을 정의합니다.
제약사항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의 제약사항이나 제한사항을 기술합니다. 이는 예산, 일정, 리소스, 기술적 제약 등과 같은 제한적인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요구사항 검증

작성된 요구사항이 완전하고 일관성이 있는지를 검증합니다.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요구사항이 정확하게 기술되었는지 확인하고, 모호한 부분이나 충돌하는 요구사항을 해결합니다.

5. 요구사항 문서화

요구사항을 문서화하여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합니다. 요구사항 정의서에는 각 요구사항의 식별자, 설명, 우선순위, 관련 이해관계자, 분류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문서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6. 요구사항 검토와 승인

작성된 요구사항 정의서를 이해관계자들과 검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요구사항이 정확하게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변경 또는 보완이 필요한 경우에 대해 협의합니다.

 

 

요구사항 정의서 양식

 

 

웹사이트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정리하기 위해 작성한 요구사항 정의서 엑셀 양식입니다. 프로젝트의 목적과 기능, 사용자 요구사항, 개정이력을 정리하여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요약 정리할 수 있습니다.

 

 

 

SHEET 1. 작성가이드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단계와 지침을 정리한 시트입니다.

 

 

 

SHEET 2. 문서 개정이력
요구사항 정의서 초안을 작성한 이후에 변경, 수정, 추가된 사항을 정리하실 수 있는 시트입니다.

 

 

 

SHEET 3.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ID, 분류, 요구사항명, 요구사항 설명, 우선순위 등 웹사이트 개발 작업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정리하실 수 있는 시트입니다.

 

 

 

SHEET 4. 요구사항 변경기록표
요구사항이 변경 되었을 때, 어떤 내용이 변경되었는지, 언제부터 적용되는지 상세한 이력을 정리한 시트입니다.

 

 

요구사항 정의서 양식 바로가기

▼▼▼▼▼

 

요구사항 정의서(웹사이트 개발) - 부서별서식

요구사항 정의서는 프로젝트나 제품의 목적과 기능,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리한 문서로,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기준을 제시하여 원활한 진행과 정확한 구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1.

www.yesform.com

 

 

간단한 요구사항 정의서

 

 

1 페이지로 요구사항 이력관리를 간편하게 하실 수 있는 간단한 요구사항 정의서 양식입니다. 개발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여, 클라이언트와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요구사항 리스트 요구사항 분석서 요구사항 정의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