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알아보기 - 국세청 홈택스, 주민센터 등

 

금융기관을 이용하거나 정부에서 지원금을 받는 경우 내가 벌어들이는 소득에 대한 증명을 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증명을 위해 발급되는 소득금액증명원의 경우 소득이 상세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곳에 활용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을 이용할 수 있지만 보통 근로소득자나 개인사업자 모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내가 버는 소득을 증명하는 경우가 더 빈번한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일정 기간 동안 경제 활동을 한 후 얻은 경제적 수입을 증명해 주는 서류가 바로 소득금액증명원 인데요.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적 이익을 상세히 기록하고,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 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문서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을 작성할 때에는 납세자의 인적 사항과 원천징수의무자의 상호나 법인명, 사업자 등록번호, 소득 금액, 총 결정세액 등을 빠짐없이 기재해야 하는데요. 소득 금액의 내용으로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 종합소득 금액을, 연말정산 근로소득자는 과세 대상 급여액을, 연말정산 사업소득자는 당해 연도 사업소득 금액을 각각 기재해야 합니다.

2022년 5월 1일부터 연말정산 대상자 사업소득자용 및 근로자용 & 연금소득자용 & 종교인 소득자용 소득 금액 증명은 직접 연도분 발급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2021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의 소득금액증명의 경우는 2022년 7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서류에는 경제활동을 통해 소득을 얻은 대상자의 인적 사항과 소득 금액, 총 결정세액 등 공란 없이 기재되어야 하기 때문에 작성 전 꼼꼼히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발급 모두 가능한데, 오프라인의 경우 직접 방문해 주셔야 하는데요.

1) 직접 방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필수로 지참하셔야 합니다. 가까운 세무서나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 가능한데요. 만일 주민센터 방문이 불가능하거나, 무인 발급기가 없는 경우에는 국세청 손택스 앱 또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발급 가능하오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2) 온라인 발급
두 번째로 온라인 발급의 경우에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국세청 홈스텍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 로그인 후에는 민원증명 탭에서 '민원 증명 발급 신청 - 소득 금액증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기입 후에는 기본 인적 사항 정보를 빠짐없이 기입하고, 신청 내용 중 제출처, 사용 용도, 과세기간, 증명 구분, 발급 유형을 모두 선택해 주셔야 하는데요. 영문 증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영문 증명이 있으니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수령 방법과 발급 수량을 모두 선택하신 후에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완료됩니다.

 

 

 

 

▶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이밖에도 국세청 손택스 앱, 정부 24 앱 또한 같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진행했던 방법과 비슷하며 아래의 순서대로 발급을 진행하신다면 큰 어려움 없이 모바일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국세청 손택스 앱 설치 후 실행, 인증서 로그인 완료, 민원증명 탭에서 '즉시 발급증명 신청 - 소득 금액증명' 클릭 후 기본 인적 사항 정보, 증명 구분, 제출 용도, 수령방법 등 정보 입력 뒤 하단의 신청 버튼 누르면 발급 완료입니다.

 

 

예스폼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Program

 

 

소규모 사업자를 위해 쉽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게 만든 장부로 거래가 발생한 날짜순으로 수입 / 비용 / 고정자산 증감에 관한 내용을 기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제작된 콘텐츠인데요. 소규모 사업자인 간편장부 대상자의 장부 작성 편의를 의해 만든 콘텐츠로 종합소득세 신고서식을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로그램형 엑셀 콘텐츠입니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Program - 예스폼 엑셀서식

별지 제82호서식 - 최신개정판소규모 사업자를 위해 쉽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게 만든 장부로 거래가 발생한 날짜순으로 수입/비용/고정자산증감에 관한 내용을 기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제

excel.yesform.com

 

 

소득금액증명 영문 서식

 

 

또한 예스폼에서는 영문으로 작성된 소득금액증명(Certificate Of Earned Income) 서식도 제공드리고 있는데요. 국내의 소득 금액 이외에도 해외에서 소득이 있었음을 증명하기 위한 자료 또한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서식을 이용하시어 소득금액증명에 차질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영문) 소득금액증명(Certificate Of Earned Income)

영문으로 작성된 소득금액증명(Certificate Of Earned Income) 서식입니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