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65세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과 신청방법 알아보기

 

우리나라에는 국민연금이라는 아주 좋은 제도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65세 이상이라면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기초 노령연금이라는 것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과연 이 기초 노령연금이란 무엇인지, 지급 대상은 정확히 어떤 이들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65세 기초 노령연금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이란?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기초노령연금의 정확한 명칭은 '기초연금'인데요. 이는 1988년 국민연금이 시행된 이후 가입 기간이 짧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생겨나자 시행된 제도로, 나이와 소득요건만 만족하면 수령할 수 있으며 소득요건 또한 범위가 매우 넓어 다수의 대상자들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기초연금 지급대상 및 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은 대한민국 국적을 지니며, 만 65세 이상이고 2022년 기준 단독가구 소득인정액이 월 180만 원, 부부가구의 경우는 288만 원 이하일 경우, 국민연금 소득액은 461,250원 이하인 이들을 지급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무원연금 및 군인연금, 사학연금과 교직원, 별정우체국 연금 등을 받고 있는 가구의 경우에는 조건과 관계없이 기초노령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며, 국민연금을 위 소득액보다 많이 받는 경우 또한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즉, 기초노령연금의 대상자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소득인정액'이 되는데, 연금을 이야기할 때 소득인정액이라는 말이 나오듯 이는 단순한 월급 또는 사업에서 벌어들인 돈만 뜻하는 것이 아닌 보유한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하는 재산의 소득환산액과 소득평가액을 더해서 구하는 것이 바로 소득인정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소득인정액이 기초노령연금 대상자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모의계산을 진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지급액

 

 

기초노령연금의 경우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월 최대 307,500원이 지급되는데, 매년 전년도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지급금액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하여 올해의 경우 물가 상승이 대폭 진행되어, 기초노령연금 또한 작년의 2.5% 상승률을 반영해 지급되는 것이 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의 대상에 해당되어도 각각 30만 원씩은 받지 못하는데요. 부부 모두 기초노령연금의 대상자에 해당할 경우에는 단독가구의 월 최대 금액인 307,500원에서 20%씩을 감액받아 246,000원씩 받게 됩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및 준비서류

 

 

기초노령연금을 신청하는 방법으로는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 거주지 인근의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집에서 온라인 사이트 복지로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이긴 하지만, 만 65세 이상의 고령의 나이를 지닌 이들이 대상자이기 때문에 휴대폰 또는 컴퓨터로 작업할 수 있는 방법보다는 직접 주민센터 및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불이익 없이 진행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연금의 경우 신청은 연중 아무 때나 가능하며, 거동이 불편한 경우 배우자 및 자녀, 형제자매, 친족, 사회복지시설장의 권한을 위임받은 사회복지사 등을 통해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초노령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증·자동차 운전면허증·장애인등록증·여권 등의 신분증이 필요하며, 기초연금을 지급받을 본인 명의의 통장사본, 배우자의 금융 정보제공 동의서, 해당자에 한하여 전·월세 계약서를 준비해 방문해야 합니다. 이밖에도 기초노령연금 신청서, 금융 정보제공 동의서(본인), 소득·재산 신고서, 수급 희망 이력 관리 신청서 등을 필요로 하니 꼭 준비하시어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 관련 자료

 

 

2022년 기초연금 사업 안내 노령연금 지급 청구서 노령연금 지급연기, 재지급 신청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