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인사관리에 꼭 필요한 직무명세서 양식과 작성방법

 

직무명세서란 직무분석을 통해 해당 직무의 특성과 목적에 부합하는 작업자를 선출하기 위해 작업자의 자격요건, 성격, 기술, 능력 등 인적요소를 중점적으로 정리한 문서를 말합니다.

직무명세서는 주로 인사관리 분야 중 신입사원 채용에 많이 사용되며, 직무내용, 직무환경, 직무조건, 권한 및 책임, 위험도 등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무명세서란?

 

 

직무명세서는 조직에서 수행되는 특정 직무에 대한 요약된 정보를 담고 있는 문서입니다. 일반적으로 직무의 목적, 책임, 역할, 자격 요건, 근무 조건, 보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해당 직무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제공하고 직원 채용 과정에서 후보자와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됩니다. 또한 조직에서 해당 직무에 대한 역할 분담,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직무명세서와 직무기술서의 차이점

 

 

직무기술서란 직무분석을 토대로 알게 된 직무의 성격이나 직무특성, 요구되는 자질, 작업조건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기술한 문서를 말하며, 직무명세서란 직무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인사관리의 특정한 목적에 맞게 직무를 수행하는 해당 근로자의 지식과 기술, 능력 등 인간적인 요건에 중점을 두고 정리한 문서로서 작업자 명세서라고도 합니다.

두 문서는 직무분석의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 및 기록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직무내용과 직무요건 등 직무의 특성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는 직무기술서와 다르게 직무명세서는 직무의 특성보다는 직무에 대한 인적요건에 큰 비중을 둔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직무명세서 직무기술서
사람 관련 사항 (지식, 기술, 능력) 직무 관련 사항 (과업, 업무, 책임)
직무에 대한 지식, 기술
담당자의 성격
담당자의 능력 및 적성
경험 및 경력
직무 자격요건
직무의 명칭 및 담당부서
직무내용의 요약 및 수행단계
다른 직무와의 연계성
직무 진행요건 및 진행방법
직무의 진행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직무명세서의 필요성

 

 

직무분석은 직무에 포함되는 일의 성격이나 근로자에게 요구되는 자질, 직무의 내용 및 방법 등에 대한 모든 자료를 수집하고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목적에 적합하게 정리하여, 보다 효율적인 직무 운영 및 인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이러한 직무분석을 통해 작성된 직무명세서는 아래와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효율적인 인적관리수단

직무특성이나 작업환경 등 직무에 관한 내용을 알려주는 문서인 직무기술서와는 다르게 작업자의 인적요건을 알려주는 직무명세서는 새로운 직원의 채용, 사내교육훈련, 경력개발 등 폭넓은 인적자원 관련 활동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인적관리수단인 교육훈련, 경력개발 등을 시행함에 있어서 특정직무가 요구하는 지식, 필요한 역량 등을 파악할 수 있어 근로자를 가장 적절하게 훈련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설정하는데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모집공고 및 인사선발
특정 직무에 대한 직원을 뽑을 경우, 평가받을 지원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이나 경험, 역량, 기술력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어 기업에 적합한 근로자를 선별할 때 도움을 줍니다.

3) 올바른 직무평가에 도움
직무명세서는 사실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평가자가 해당 직무의 특징과 난이도의 정도, 직무의 가치 등을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주어 올바른 직무평가가 가능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직무명세서 작성방법

 

 

 

① 직무사항 : 해당 직무의 직무명과 직무소속 부서 및 직무구분을 적는다.
② 직무요건 : 해당 직무의 특성 및 외적환경(작업요건, 위험도) 등을 적는다.
③ 인적요건 : 직무 수행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인적조건을 기재한다.
④ 직무평가 : 직무수행을 위한 인위적 교육정도(스킬, 노력, 노력) 등을 기재한다.
⑤  담당  : 해당 작업자 명세서를 평가할 현재 담당자를 기재한다.

 

 

직무명세서 양식 모음

 

 

직무명세서 (인적요건) 직무명세서 (총무 분야) 직무명세서 (마케팅 분야)
직무명세서 (MD분야) 직무명세서 (무역 에이전트) 직무명세서 조사표

 

 

 

직무명세서 양식 더 보기

▼▼▼▼▼

 

직무명세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직무명세서란 회사 내의 특정 직무를 맡은 사람이 일정 기간 동안 수행한 업무의 경과, 결과, 그리고 문제점 등을 기록한 문서를 말한다. 직무명세서에는 작성자와 작성 일자를 비롯하여 한 주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