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invoice(송장)과 세금계산서 차이(+다양한 샘플)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은 거래상품의 주요 사항을 상세히 명기한 것으로 판매자(수출업자)에게는 대금청구서로서의 역할을 하고, 구매자에게는 매입명세서로서의 역할을 하여 수입신고 시 과세가격의 증명자료가 된다.

송장은 거래계약의 존재 및 계약의 이행을 입증하는 자료로 쓰일 수 있으며 수입물품의 정확성과 진실성을 입증하기 위한 세관신고의 증명서로 사용하기도 한다.

 

 

invoice와 세금계산서의 차이

 

 

송장(invoice)과 세금계산서(Tax invoice)의 가장 큰 차이는 공급자의 상세 정보인 사업자 등록 번호, 공급 가액, 부가세액 등의 정보가 송장(invoice)에는 없을 수 있지만 세금계산서(Tax invoice)에는 반드시 기재되어야 한다는 부가세법 규정에 따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공급자의 성명/명칭 및 작성 연월일 등도 정확히 포함되어야 한다.

 

 

 

 

invoice 필요성과 기능

 

송장은 무역거래에 있어서 계약이행의 사실을 입증하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또는 수입품의 정확한 내용과 진실성을 입증하기 위한 증명자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무역서류 중 필수적인 서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송장은 무역금융에서 담보물의 명세를 밝히는 중요한 문서로 사용되며 수출업자가 발행하는 환어음을 매입은행이 매입할 때, 혹은  수입지 거래은행이 수입업자에게 화물대도(trust receipt : TR)를 통해 화물을 인도할 때에도 운송서류에는 송장이 필히 포함되어야 한다. 송장은 무역거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서로 모든 신용장에서 필요로 하고 있으나, 보험증권이나 유가증권인 선하증권 등과 같이 청구권이 있는 문서는 아니다. 
송장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국제무역의 구매서 국내 상거래에서 사용되는 송장과 달리 국제 무역에서는 구매서의 역할을 하므로 거래 물품의 주요사항인 계약상품의 정확한 규격 및 개수, 포장 상태 및 화인 등이 상세하게 표시되어야 한다.
② 특정거래의 증거자료 송장은 운임보험료포함가격(C.I.F)나 운임포함가격(C.F.R)의 경우, 선하증권이나 보험증권이 계약과 일치되었음을 증명하는 등 특정 거래 계약의 존재 및 이행의 사실을 입증하는 증거자료가 된다.
③ 매매계약서 
계약 상품의 순단가, 부대비용, 할인료, 지불방식, 지불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명기한 매매계약서 및 대금청구서로서 송장상의 발행금액은 환어음의 발행금액과 일치해야 한다.
④ 무역거래의 필수서류 무역결제는 대부분이 환어음으로 이루어지며 수출지 은행에서 환어음을 매입할 때나 수입지 은행에서 대도(T/R)로 수입물품을 수입업자에게 인도할 때 환어음의 담보물권이 되는 서류 중에서 담보물의 명세서 및 계산서의 역할을 하는 송장이 포함되어야 한다.
⑤ 세관신고 증명자료 송장은 수입지에서 화물수취 안내서와 수입물품의 진실성 및 정확성을 입증하기 위한 세관신고의 증명자료가 된다. 따라서 모든 송장은 과세표준액 산정에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되므로 수입통관 시 수입업자에게 불이익이 초래되지 않도록 정확히 작성해야 한다.

 

 

invoice 종류

 

 

송장의 종류 송장의 내용
산업
송장
견적
송장
- 수입허가, 외화배정 등을 받기 위한 수입상의 요청에 의해 수입상에게 장차 그가 매입할 화물에 대해서 작성
   및 발송하는 송장

- 수출상이 거래를 유발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
- 외환사정이 좋지 않은 국가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수입상은 이러한 견적송장을 근거로 정부에서
  외화배정을 받아 그 범위 내에서 수입이 가능

- 일종의 "Free offer"로 송장상에 표시된 물품가격 등에 대해 법적 구속력이 없으며, 단지 수입상의 신용장
  개설을 위해 편의상 형식을 갖추어 주는 것에 불과함
선적
송장

선적된 화물의 내용과 가격을 명시한 서류
- 수출송장(Export Invoice):수출상이 자기의 위험과 비용으로 해외의 수입상에게 상품을 송부하여
   판매할 때 사용되는 송장
- 
매입위탁 송장(Indent Invoice):수입상이 수출상에게 상품매입을 위탁하는 경우 수출상이 수입상의
   매입대리인으로서 당해 상품을 선적할 때 작성하는 송장
공용
송장

세관
송장
- 수입지 세관이 수입화물에 대한
① 관세가격의 기준을 결정할 목적
② 덤핑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
③ 쿼터품목의 통상 기준량의 계산목적
④ 수입통계의 목적 등으로 사용되는 송장

- 국가별 세관이 요구하는 양식이 상이하므로 소정의 양식에 따라 작성
영사
송장
수입상품 가격을 높게 책정함에 따른 외화도피나 낮게 책정함에 따른 관세포탈을 규제하기 위하여 수출국에
주재하고 있는 수입국 영사의 확인을 받아야 하는 송장이나, 점차 폐지되는 추세

 

 

회사마다 다른 invoice 양식, 어떤 걸 사용할까?


회사에서 사용하는 특정 Invoice 양식이 정해져 있으면 해당 양식에 맞춰서 작성하면 되지만, 따로 정해진 양식이 없다면 아래 다양한 Invoice 양식을 적절히 편집해서 사용하면 된다.

 

송장(invoice) 영문 송장 (Sales Quote Invoice)
영문 인보이스 (Business Invoice Sample) 영문 무역 송장 (Proforma Invoice)

 

여행사 송장 영문 송장 (Invoice 06)

 

영문 송장 (Invoice 08) 영문 송장 (Invoice 10)

 

 

 

 

 

더 많은 invoice 양식 찾아보기

▼▼▼▼▼

 

invoice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invoice, 즉 송장이란 발송인이 수하인에게 보내는 거래상품명세서를 말한다. invoice는 수출자에게는 대금청구서의 역할을 하고, 수입자에게는 매입명세서의 역할을 하여 수입 신고 시 과세가격의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