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일용직 임금대장 작성 및 유의사항 알아보기!

 

 

일용직 임금대장의 경우는 근로기준법에 의거하여 고용자는 의무적으로 해당 서류를 3년간 보존을 해야 하는데요. 임금대장의 시효가 3년이기 때문에 그 안에 근로자가 퇴직을 하거나 임금과 관련하여 분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분쟁을 막기 위해 고용자는 임금대장 문서를 반드시 작성하여 정당성을 고용노동부의 근로 감독에게 입증을 해야 할 만큼 몹시 중요한 문서입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일용직 임금대장 작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용직 임금대장이란

 


일용직 임금대장은 하루 단위로 근로 계약을 체결하여 임금을 받는 일용직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하고 그 내용을 기재한 문서인데요. 일용직 종사자는 일일 고용 또는 단기 고용을 통해 일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급여를 받으므로 근무기간, 근무 일수에 따라 급여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고용자와 피고용자 사이에서 분쟁 없이 정확한 급여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임금 대장의 작성이 필요하며 이때, 일용직 임금대장에는 근무 일수, 총 지급액, 공제액, 실 지급액 등의 내용을 상세히 기재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용직 임금대장은 사업의 형태, 크기와 사업장 별로 구분하여 작성을 해야 하는데요. 정당한 노동의 대가로 임금을 받고 일하는 근로자가 있다면 해당 서류를 교부하는 것이 의무이며 어디서든 출력하여 사용이 가능하다면 서면 작성이 원칙이지만, 전자 문서로 보관해 두는 것도 법에 위배되는 행위는 아닙니다.

 

 

 

 

임금대장 작성 방법

 


위와 같은 금전적 분쟁을 막기 위해서는 임금대장을 작성할 때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항목이 있는데요. 서류를 작성할 때는 단순히 총얼마를 받는지를 작성하는 것이 아닌 이 급여는 어떤 노동으로, 어떤 근거로 산정되었는지에 대한 산정 근거까지 모두 포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임금대장 작성 시 필수 사항]

1. 근로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고용 연월일, 사원번호, 종사 업무 (근로자의 특정 정보)
2. 임금, 가족수당 계산의 기초가 되는 사항, 근로일수, 근로시간 수 (연장, 야간, 휴일 근로 시 그 시간의 수까지)
3. 기본급, 수당, 그 외 임금의 상세 내역별 금액 ( 금전적이 아닌 다른 것으로 지급된 임금이 있는 경우 그 품명, 수량, 총액 등을 기재, 잔업, 휴일근로, 연차 등)
4. 임금의 일부를 공제하는 경우에는 그 금액

 

 

 

 

임금대장 작성 시 유의사항

 


임금대장을 작성할 때 몇 가지의 유의 사항이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신 후 임금 대장을 작성하시기 바라며 해당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설명해 드립니다.

1. 30일 미만으로 근로를 하는 일용직 근로자일 경우
위의 경우에 해당되는 근로자는 임금대장 서류에 종사하는 업무, 임금 및 가족수당 계산의 기초가 되는 사항을 적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 상시근로자 4명 이하를 사용하는 사업장의 경우
상시근로자 4명 이하를 사용하는 사업장의 근로자는 근로기준법 제63조 근로시간 적용 제외에 의거, 해당 근로자는 근로시간 수와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에 대한 것을 작성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작성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3. 기본급, 법정수당 및 약정 수당을 작성할 시에는 정확하게 작성, 명시를 해야 합니다.

4. 수당의 종류는 임금과 기타 금품으로 나누어 작성하고, 통상, 평균, 최저임금을 산정할 때에 포함되는 수당과 제외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5. 임금 산정이나 결정 방식에 있어 시급, 월급, 연봉, 호봉 등과 같이 다른 경우에는 작성 시 유의하며 작성해야 합니다.

6. 세금, 보험료 및 압류금액이 올바르게 공제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각종 비용을 임의로 공제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근로자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7. 수급 근로자에 대해 임금을 감액을 하는 경우, 반드시 법적 기준에 따라 적용해야 합니다.

 

 

 

 

예스폼 현장 일용직 임금대장(시간외근무)

 


일자, 성명, 연락처, 근무 공정, 주/야, 기본, 연장, 심야, 특근, 시급, 기본급(일), 지급액, 비고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데이터 값을 근간으로 기본급(일), 지급액을 자동 산출할 수 있도록 구성된 콘텐츠입니다. 조건별 검색 및 자동 합산 기능을 통해 월계 및 누계의 합계를 확인할 수 있어 일용직 임금대장 작성을 위한 최적의 프로그램입니다. 편리하고 간편한 현장 일용직 임금대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스폼 일용직 근무/급여 관리 프로그램

 


일용직 근무자의 출근 정보와 급여정보를 입력하여 소득세, 4대 보험료 계산, 일용 노무비 지급명세서, 일용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근로내용 확인 신고서[전자신고용], 근무 현황 차트를 산출할 수 있는 일용직 근무/급여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일용직 근무자가 근로를 하는 동안의 모든 정보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서면상으로 임금대장을 명시해야 할 때 함께 사용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일용직 임금대장 작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용직 임금대장의 경우는 서면 명시 의무를 위반했을 때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때문에 고용자가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들과 필수기재만 지킨다면 과태료나 근로자와 분쟁이 일어나는 등의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특히 양식의 경우 정해진 양식이 아닌 임의로 만들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희 예스폼이 제공드리는 일용직 근무/급여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현장 일용직 임금대장을 작성해 보신다면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오니 적극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현장 일용직 임금대장(시간외근무) 바로가기▼▼

 

현장 일용직 임금대장(시간외근무) - 예스폼 엑셀서식

일자, 성명, 연락처, 근무공정, 주/야, 기본, 연장, 심야, 특근, 시급, 기본급(일), 지급액, 비고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데이터값을 근간으로 기본급(일), 지급액을 자동산출 할 수 있도록 구성

excel.yesform.com

 

▼▼예스폼 일용직 근무/급여 관리 프로그램 바로가기▼▼

 

일용직 근무/급여 관리 프로그램(소득세/4대보험 계산, 일용노무비/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근로내

일용직 근무자의 출근정보와 급여정보를 입력하여 일용노무비 지급명세서,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근로내용 확인신고서[전자신고용], 근무현황 차트를 산출할 수 있는 일용직 근무/급여관

excel.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