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피벗테이블 어떻게 활용할까? 인기 양식 5종 피벗테이블로 만나보기!

 

 

상품 입출고 관리대장이나 회계장부처럼 매일 수십 개씩 항목이 늘어나는 표 형태의 데이터를 원하는 조건에 맞춰 간편하게 요약하고 분석할 수 있는 피벗테이블, 많은 분들이 업무에서 활용하고 계시는데요. 매입매출 관리대장에서 거래처별 매출, 날짜별 매출 등을 쉽게 요약하거나 주요 성과를 차트나 그래프로 만들어서 한눈에 쏙 들어오는 실적보고서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이 피벗테이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벗 테이블이란?

 

 

피벗 테이블(pivot table)은 엑셀에서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작업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 중 하나인데요. 대량의 데이터를 사용자가 원하는 기준으로 배치할 수 있으며 합계, 평균, 개수, 최댓값, 최솟값 등 복잡한 데이터 또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내 매입/매출, 입고/출고 등 매일 발생하는 데이터 들은 수작업으로 분석하거나, 원하는 정보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피벗테이블을 활용하면 이러한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피벗테이블 어디에 활용하면 좋을까요?

 

1. 판매 관리

제품명, 판매일자, 판매량, 매출액, 고객 정보 등을 기입하여 제품별 판매량, 매출액을 연도별, 분기별, 월별 등 원하는 내역만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 언제 가장 많이 팔리는지 파악하고 고객별 구매 패턴을 알 수 있습니다.

 

2. 물류 및 재고 관리

제품 카테고리, 입고일, 출고일, 재고량, 납품 업체 등을 기입하여 제품별 회전율을 계산할 수 있고, 유통기한이 있는 제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임박한 항목을 모아 우선 처리하는 등 재고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분석

광고 플랫폼, 광고 비용, 클릭률, 전환율, 매출 등을 기입하여 각 광고 플랫폼의 클릭률과 전환율 비교, 광고 비용 대비 매출 분석 등 플랫폼 성과를 비교 분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캠페인에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을 도출해 내거나 더 성과가 좋은 마케팅 전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4. 사업장 재정 상태 분석

부서 또는 프로젝트별 수입과 지출 데이터 등을 기입하여 부서별 수입 및 지출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산과 실제 지출을 비교하며 예산 할당 혹은 삭감 여부를 검토하며 사업장 내 재정 상태를 파악하고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벗테이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피벗테이블 생성 경험이 없다면 직접 피벗테이블을 만들어 활용하는 것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번에 예스폼에서는 회원님들께서 가장 많이 찾아주신 양식 5건을 피벗 테이블로 준비 보았는데요. 법인카드 관리대장, 매입매출 관리대장, 회계장부(수입/지출), 상품 입고 및 출고대장, 지출결의서 관리대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피벗테이블 생성에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해당 양식이 필요하시다면 하단의 링크로 접속하여 다양한 피벗테이블 양식을 만나보세요.

 

 

 

법인카드 관리대장

 

법인카드 관리대장 피벗테이블입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법인카드 사용에 대한 사용 일자, 카드 정보, 사용자 정보, 금액 등의 내역을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하여 연도별, 분기별, 월별 등으로 원하는 내역만 필터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기간의 카드 사용 추이를 확인하거나, 카드별, 사용자별 사용 건수 및 사용 금액 등을 효율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된 법인카드 관리대장 피벗테이블입니다.

 

 

[피벗테이블] 법인카드 관리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법인카드 관리대장(피벗테이블) 입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법인카드 사용에 대한 카드 사용 일자, 카드 정보, 사용자 정보, 금액 등의 내역을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하여 연도별

excel.yesform.com

 


 

 

매입매출 관리대장

 

매입매출 관리대장 피벗테이블입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매입과 매출에 관련된 거래일자, 거래처명, 금액 등의 내역을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하여 연도별, 분기별, 월별 등으로 원하는 내역만 필터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기간의 매입과 매출 추이를 확인하거나, 거래처별 매입액과 매출액 등을 효율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된 매입매출 관리대장 피벗테이블입니다.

 

 

[피벗테이블] 매입매출 관리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매입매출 관리대장 엑셀차트(피벗테이블) 입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매입과 매출에 관련된 거래일자, 거래처명, 금액 등의 내역을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하여 연도별, 분기별,

excel.yesform.com

 


 

 

회계장부(수입/지출)

 

회계장부(수입/지출) 피벗테이블입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수입/지출 내역에 대한 발생일자, 계정과목, 수입/지출 금액 등의 간단한 정보를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하여 연도별, 분기별, 월별 등으로 원하는 내역만 필터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기간의 수입/지출 추이를 확인하거나, 계정과목별 수입/지출 금액 등을 효율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된 회계장부(수입/지출) 피벗테이블입니다.

 

 

[피벗테이블] 회계장부(수입/지출) - 예스폼 엑셀서식

회계장부(수입/지출)입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수입/지출 내역에 대한 발생일자, 계정과목, 수입/지출 금액 등의 간단한 정보를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하여 연도별, 분기별, 월

excel.yesform.com

 


 

 

상품입고 및 출고대장

 

상품 입고 및 출고대장 피벗테이블입니다. 사업장에서 취급하는 상품에 대한 초기 재고, 적정 재고 등 상품정보를 입력하고, 해당 상품에 대한 입고/출고 정보에 대한 일자, 전일 재고량, 전일 재고금액, 입고/출고 수량, 단가 및 금액 등의 정보를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하여 연도별, 분기별, 월별, 상품별 현황 등으로 원하는 내역만 필터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기간의 입고/출고 추이를 확인하거나, 상품별 적정재고량 및 현재고량, 입고/출고 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상품 입고 및 출고대장 피벗테이블입니다.

 

 

[피벗테이블] 상품입고 및 출고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상품 입고 및 출고대장입니다. 사업장에서 취급하는 상품에 대한 초기 재고, 적정 재고 등 상품정보를 입력하고, 해당 상품에 대한 입고/출고 정보에 대한 일자, 전일 재고량, 전일 재고금액, 입

excel.yesform.com

 


 

 

지출결의서 관리대장

 

지출결의서 관리대장 피벗테이블입니다. 신청번호, 신청/지출 일자 및 금액 등 내역을 입력합니다. 지출일자를 입력하면 지출금액이 자동으로 계산되며, 지출일자가 입력되어 있지 않으면 지출금액이 미표시됩니다. 검색조건에 맞는 월별 신청/지출건수, 신청/지출금액과 검색기능을 제공하며, 작성한 내역을 바탕으로 지출결의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총 신청/지출건수 및 월∙분기별 현황, 부서/계정과목별 현황이 차트에 자동으로 표시되며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내역만 필터링할 수 있도록 구성된 지출결의서 관리대장 피벗테이블입니다.

 

 

[피벗테이블] 지출결의서 관리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지출결의서 관리대장 엑셀차트(피벗테이블)입니다. 신청번호, 신청/지출 일자 및 금액 등 내역을 입력합니다. 지출일자를 입력하면 지출금액이 자동으로 계산되며, 지출일자가 입력되어 있지

excel.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