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작업 일지 작성의 중요성과 작성방법(+다양한 양식)

 

작업 일지를 쓰는 이유는 회사가 시켜서, 자발적으로, 효율적인 작업을 위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작성하는 편인데요. 특히 사회 초년생의 경우 회사에서 작업 일지를 작성하라 지시하지만 왜, 어떻게 작성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 단순히 오늘 했던 작업에 대해 상부로부터 검사를 받는 용도로 생각 없이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작업 일지 작성법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일지를 작성하는 이유와 방법

 

 

 

 

작업 일지를 쓴다는 것은 스스로 개인 비서가 된다는 것과 다름없는데요. 그날 하루 동안 해야 할 작업에 대해 파악하고, 회의 메모 작성, 작업 시간 관리 등 작업을 하는 데 있어 작업 효율 증가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1. 작업을 시작하기 전 그날 해야 할 작업을 작성하기

오늘 해야 할 작업에 대해 계획하지 않고 생각나는 데로 작업을 하다 보면 오늘 해야 할 중요한 작업을 빠트리거나 오래 걸리는 등 효율적인 작업을 하는 데 있어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내는데요. 따라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그날 해야 할 작업에 대해 천천히 생각하고 계획을 세운다면 반드시 오늘 하루 계획한 작업에 대해 완벽하게 끝내겠다는 동기 부여를 받아 작업을 수행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작업 일지를 작성하여 시간 낭비를 방지하기

작업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른 생각을 하거나 집중이 안 되는 날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한 가지 작업을 완료한 뒤에 여러 가지 작업 중 어떤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하는지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겨 선택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작업 일지로 나열한 순서대로 근무를 하게 된다면 훨씬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작업 일지를 작성할 때에 시간을 함께 작성하기

작업 일지를 작성할 때에 그 작업에 대해 대략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지를 적고 작업을 마친 뒤 실제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됐는지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게 작업 별로 시간을 체크하게 되면 그날 하루 얼마나 시간이 느렸는지, 또 예상 시간보다 빠르게 할 수 있다는 동기부여가 되어 작업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희의를 할 때는 반드시 내용을 메모에 작성하기

작업 중 회의를 하게 된다면 회의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모두 메모에 작성하며 가능한 시간 순서에 따라 나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회의를 듣기만 했을 때 본인도 모르게 놓치는 내용을 방지할 수도 있고 회의가 끝난 뒤에 다시 한번 정리하며 내용을 파악하기 쉽기 때문인데요. 동일한 이유로 상사가 추가로 작업 지시를 내렸다면 메모를 작성하여 지시한 작업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하루 동안의 작업 일지를 확인하여 자신의 작업 평가하기

하루 동안 본인이 작업을 했던 내용들과 시간을 확인하면서 어떤 작업을 진행할 때 시간이 오래 걸렸는지, 어떤 것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회사 작업을 하면서 나의 작업 능력이 성장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을 어떻게 노력하여 개선하였는지 등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한다면 본인의 작업 능력을 보다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자신이 계획한 작업 일정이 틀어졌다 하여 당황하지 않기

하루 동안 작업을 하는 계획을 완벽하게 작성하였더라도 급한 작업, 위기 상황, 손님 내방, 거래처 추가 방문 등으로 항상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계획에 맞추어 작업을 하다 급하게 다른 이유로 작업 계획이 틀어졌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지금 진행 중인 작업을 마무리하거나 잠깐 멈춰둔 채로 급한 작업부터 해결한 후에 다시 계획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처음 작업 일지를 작성할 때 중요도 순으로 작성을 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으며 추가로 들어온 작업도 함께 추가로 작업 일지에 작성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일일 작업 일지 소개

 

 

📊 일일 작업 일지

 

회사의 일일 작업 사항에 관한 내용을 작성하는 서식입니다. 금일 실시사항과 익일 업무계획 및 건의사항 등 내용을 작성하는 일일 작업 일지인데요. 금일 실시했던 작업 사항에 대해 오전, 오후로 나누어 작성할 수 있으며 소요된 시간과 그 시간만큼 얼마나 달성했는지도 함께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보다 정확한 작업 일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공사 작업 일보

 

공사 작업 시 작업 진행 현황을 기록하기 위한 서식입니다. 작업 내용과 자재 사용 현황 및 장비 투입 현황 등 내용을 작성하는 공사 작업일보인데요. 공사현장에서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는 안전교육 또한 직종별 작업 인원 별 모두 체크할 수 있으며 오늘 어떤 작업을 했는지, 내일은 어떤 작업을 진행할 계획인지 등 직종별로 모두 세분화하여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작업 일지 작성법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날의 작업 일지를 모두 작성한 후에 상부로부터 검사까지 완료했다 하여 그 작업 일지를 버리거나 삭제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1년 동안 작성한 작업 일지는 내년도 작업을 진행할 때 잘했던 점과 개선해야 할 점 등을 한 번에 보여주기 때문에 내년 작업을 준비하면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분기별 보고, 세금신고, 시즌 별 챙겨야 하는 사항들 등 매년 반복되는 작업을 확인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다양한 작업 일지 양식을 활용하여 작성하신다면 보다 빠르고 편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일일 작업일지 확인하기

▼▼▼▼▼

 

 

일일 작업일지 샘플(양식.서식) 검색자료

업무일지를 작성할 때 귀찮기도 하고, 어떠한 내용으로 작성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업무일지는 본인만이 아닌, 팀 내의 업무 현황을 공유하고, 자신의 R&R을 확고히 할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