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계약서 작성법과 주의사항은?

 

 

창업 이후 수익을 바로 낼 수 없는 스타트업이라면,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점까지의 자본이 아주 중요해지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무자본이나 소자본만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빛을 보지 못하고 사라지는 안타까운 상황을 많이 마주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흔히 스톡옵션이라 불리는 주식매수선택권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이란?

 

 

일명 스톡옵션이라 불리는 주식매수선택권이란 고급인력 채용이 힘든 스타트업에게 유용하게 다가오는 제도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초기 자본이 많지 않은 스타트업이 법인의 설립과 경영 기술혁신 등에 기여했거나 기여할 능력을 갖춘 임직원에게 특별히 유리한 가격으로 법인의 신주를 매입할 수 있도록 부여한 권리입니다. 즉, 회사는 지금 연구하고 있는 제품을 담보로 인재를 영입하는 것인데요. 회사가 훗날 성장하여 대박이 나면 스톡옵션을 부여받은 이들 역시 덩달아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무자본이나 소자본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사용하려면?

 

 

그렇다면 과연 주식매수선택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조건이 성립되어야만 하는데요. 주식매수선택권의 경우 주식을 사고팔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주식회사 즉, 법인사업자라는 조건이 성립되어야만 해당 스톡옵션 제도를 사용할 수 있으며, 법인사업자라 할지라도 정관에 주식매수선택권에 대한 항목을 기재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당장 주식매수선택권을 사용할 것이 아니더라도 정관 내에 스톡옵션 항목에 대해 반드시 추가적으로 기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부여받으려면?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주식매수선택권에 대한 항목이 기재된 계약서를 작성해야만 제도에 대한 권리를 부여받을 수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해당 계약서 작성 이후 2년 이상의 재직기간을 채우지 못했다면 주식매수선택권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없기 때문에, 스톡옵션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주식매수선택권 계약서를 작성한 회사에 2년 이상 재직해야만 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은?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관련 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주식매수선택권 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어떤 점들을 유의하여 작성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주식매수선택권 계약서를 작성 시에는 행사 가격과 스톡옵션을 부여받는 이의 부여 주식 수량 등을 명확하게 명시해야만 하는데요. 추후 회사가 성장해 해당 스톡옵션으로 보상을 받게 될 경우 주식의 수량이나 행사가격이 제대로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기간의 경우 결의일로부터 2년이 경과하여야 행사할 수 있으므로 그 행사 기간 역시 작성 시 주의하여야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계약서 작성일로부터 재직기간 2년을 채워야만 스톡옵션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행사 기간을 작성할 때에는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기간을 잘 계산하여 기재하여야만 합니다.

 

 이 밖에도 주식매수선택권 계약서를 작성할 때 계약 당사자들은 가능하면 자필로 해당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인감도장을 사용하여 날인하도록 하는 것이 좋으니 작성 시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주식 매수선택권(스톡옵션) 양식

 

 

주식 매수선택권(스톡옵션) 부여계약서 주식 매수선택권 계약서 주식 매수선택권 운영규정(1)









주식관리 Program
주식투자 관리대장
보유주식 평가대장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사에서 임직원에게 정해진 기간 동안 정해진 수량에 대해 자사의 주식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이는 회사가 성장하였을 때 스톡옵션이 부여되어 조건이 충족된 임직원들에게 보상을 지급할 수 있어 근로의욕과 동기부여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주식매수선택권 즉, 스톡옵션을 제공 시에는 관련 제반사항이 작성된 계약서를 더욱 완벽하게 작성해야만 합니다.

 

이에 오늘 예스폼에서는 주식매수선택권 계약서 작성법 및 스톡옵션에 관련된 내용을 안내드리오니 스톡옵션 부여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