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자를 위한 세금관리 프로그램!

 

 

매장을 창업할 때는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면 보다 안정적이고 편하게 창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프랜차이즈를 창업하고 계십니다. 이렇게 프랜차이즈를 창업하게 된다면 브랜드 본사의 도움을 받아 초창기 상권 분석 및 입지 선정, 다양한 마케팅, 경영, 매장 운영 관리 등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동일한 프랜차이즈를 창업하더라도 매장마다 전부 다르기 때문에 도움을 받아도 이해하기 어렵고 힘든 부분이 바로 세금관리 부분일 텐데요. 모르고 넘어갔다간 나중에 큰 벌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프랜차이즈 매장 세금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천징수 세액의 의미

 

 

원천징수 세액이란 소득자가 자신의 세금을 직접 납부하지 아니하고, 원천징수 대상 소득을 지급하는 원천징수 의무자(국가, 법인, 개인사업자, 비사업자 포함)가 소득자로부터 세금을 미리 징수하여 국세청에 납부하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이때 원천징수 의무자는 국내에서 거주자나 비 거주자, 법인에게 세법에 따른 원천징수 대상 소득 또는 수입 금액을 지급하는 개인이나 법인이 해당됩니다. 쉽게 말해 원천징수 대상 소득을 지급할 때는 그 금액을 기준으로 다음 달 10일까지 원천징수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한다는 소리인데요. 원천징수는 원천징수이행상황 신고서를 작성한 후에 다음 달 10일까지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할 때 발생하는 세금

 

 

프랜차이즈를 창업할 때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사업자등록증이며, 이때 과세자 유형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보통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기 투자 비용을 낮추고 매입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 일반 과세자 유형으로 결정하는데요. 만약 일반과세자로 선택하셨다면 가맹비, 인테리어, 권리금에 대한 세금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1. 프랜차이즈 창업 가맹비

보통 프랜차이즈를 창업할 때 본사와 가맹 계약을 체결하며 교육, 마케팅 지원 등의 다양한 명목으로 가맹비를 지출하는데요. 본사가 반드시 가맹점주에게 가맹비를 환급해 줄 의무가 없기 때문에 이와 관련하여 가맹비를 지급하였다면 무형자산 감가상각비로 비용처리를 하기 위해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2. 프랜차이즈 인테리어 비용

프랜차이즈의 경우 그 브랜드의 색과 컨셉이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본사에게 매장 인테리어 및 집기, 설비를 구매해야 하는데요. 이때 과세자 유형을 일반과세자로 선택한 가맹점주는 인테리어에 지출된 비용의 10%(부가가치세)를 환급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3. 권리금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건물이 아닌 이상 당연히 매장을 인수하고 그에 따른 권리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사업상 권리금은 경비로 취급되는 항목이기 때문에 세금계산서를 수취해야 하는데요. 이때 기타 소득세 8.8%를 원천징수한 차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랜차이즈를 창업할 당시 비용 절감, 환급금 등의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일반과세자는 10%의 부가가치세가 적용되지만,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간이과세자는 1~4%의 부가가치세만 적용되는 장점이 있는데요. 본인이 매장을 운영함에 있어 좋은 방향의 과세자 유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프랜차이즈 운영을 할 때 발생하는 세금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을 하면서 발생하는 세금에는 간단하게 로열티, 광고(마케팅) 비, 인건비만 꼼꼼하게 파악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세금관리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1. 프랜차이즈 로열티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상표권, 영업 방식, 재료 등에 대해 공유를 받고 싶다면 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 본사에 로열티를 지급하면 되는데요. 이 로열티 또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비용 처리를 할 수 있는 부가가치세의 대상인데, 매출액, 매입액, 고정액 등의 방식으로 로열티를 지급하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계산하고 정리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2. 마케팅, 홍보에 대한 광고비

마케팅, 홍보에 대한 광고 비용은 프랜차이즈마다 본사, 본사+가맹주, 가맹주가 부담하는 등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본사와 가맹주가 공동으로 혹은 가맹주가 광고비를 부담하는 상황이라면 이 역시 본사에게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비용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직원, 아르바이트생 고용의 인건비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들은 대형 브랜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통 직원, 매니저,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근로자를 고용할 거고 그에 대한 인건비가 발생할 텐데요. 인건비 항목마다 계산 방법, 신고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계산하고 꼼꼼하게 체크한 후에 신고하여 비용을 인정받으시길 바랍니다.

 

 

📊 예스폼 NEW 자금 관리 Program

 

NEW 자금 관리 Program은 수입/지출, (미) 수금/지급, 차입금(상환) 등의 회사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제작된 자금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거래처별 · 자금별 현황, 차입금 현황, 월간 · 월별 · 연도별 현황, 거래처 · 계정별 원장, 일계표(월계표) 등 다양한 형태의 검색 기능과 함께 연간 세무 달력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금 일보(결산보고), 지출결의서 자동 생성 기능을 제공하며 대시보드로 시각화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예스폼 간편장부 Program(종합소득세 신고서식 자동작성)

 

개인/소규모 사업자에게 최적화된 간편장부 프로그램입니다. 전문적인 회계 지식 없이 누구나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된 간편장부로 종합소득세 신고에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입력한 수입, 비용, 고정자산매입 내역을 바탕으로 거래별, 거래처별, 월별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과 차트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간편장부 소득 금액 계산서도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더불어 간편장부/신용카드 사용내역 일괄 등록 시트에서 홈택스 신용카드 사용내역 데이터 등 외부 데이터를 그대로 복사하여 일괄 등록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편리하게 간편장부 내역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예스폼 금전 출납관리 Program(수입/지출)

 

금전출납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수입항목10개와 지출항목 10개를 입력할 수 있어 다양한 목적으로 수입/지출내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내역은 거래처별, 계정과목별, 결제수단별 현황 등을 통해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프랜차이즈 매장 세금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금 관련하여 다양한 문제들은 아마 매장을 운영을 하면 할수록 더 어려워질 수도 있는데, 어렵고 하기 싫다고 해서 절대 대충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특히 원천징수에 관해서는 어떤 식으로 관리를 하는지에 따라 매장 운영에 대해 큰 기여를 하고 있는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다양한 양식들을 활용하신다면 보다 쉽고 편하게 세금 관리를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매장 세금장부관리 템플릿 확인하기

▼▼▼▼▼

 

 

장부관리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사업자는 자신의 사업에서 발생한 매입매출 내역에 대하여 장부를 작성하고, 그 장부를 보관해야 하는 의무가 생기는데요. 만약 신규로 사업을 시작한다면 매입장부와 매출장부를 작성하는 데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