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학점은행제 신청절차와 학위 취득과정 알아보기

 

학점은행제는 직장인, 편입생, 주부 등 다양한 연령과 조건을 가진 분들께서 이 제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점은행제는 여러 장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140학점을 취득할 경우 일반대학 4년제 졸업과 동등한 자격을 부여받는데요. 예를 들어, 대졸자 채용에 지원할 수 있으며 학사 편입 자격도 갖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점을 받는 과정에서 학점은행제 신청과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숙지해 놓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학점은행제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점은행제 신청절차

 

 

*학점은행제 신청 절차와 학점 취득 과정
1) 학습자 등록
2) 학점 취득 (강의 수강)
3) 학점 인정 신청
4) 학점 인정 처리
5) 학위 신청 (전문 학사 80점/학사 학위 140점)
6) 학위 수여 2월 또는 8월

일반 대학과 구분되는 차이점은 수업을 들은 후 분기마다 서류를 통하여 학점을 인정받아야 하는 점입니다. 이를 학점 인정 신청이라고 하며, 지정된 기한을 넘기는 경우 원하는 기간에 맞추어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정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인정받은 점수가 80학점 또는 140학점이 될 경우 전문 학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정해진 학기가 없기 때문에 개인 상황에 맞춰 수업 시간표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렇게 개인의 상황에 맞춰 수업 시간표를 조절하는 경우 시간이 지체 없이 늘어날 수 있으며, 분기별 서류 절차도 필요하기 때문에 플래너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학점은행제 절차

 

 

1) 학습자 등록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의 경우 1월, 4월, 7월, 10월에 일괄 시행되고 있는데요. 온라인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학습자 등록의 경우 처음 한 번만 등록하면 됩니다.

*1월, 4월, 7월, 10월에 해당되지 않는 달에 시작할 경우 수업 듣기부터 시작 가능

2) 학점 취득 (강의 수강)
학점은행제의 수업 학점은 과목마다 3학점이며, 간혹 빨리 취득하고 싶은 마음에 한 번에 수업을 많이 들으려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나 1학기 최대 학점이 24학점, 연간 42학점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업을 많이 듣더라도 빨리 취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시간표에 정해진 수업은 2주 안에 수강하면 되는데요. 정해진 시간이나 기기가 없기 때문에 PC 모바일도 모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강의를 이어 듣거나 끊어 듣기, 몰아 듣기를 할 수 있고, 이러한 청강 방법보다는 수업 신청이 더 중요한데요. 전공과목과 교양, 선택과목을 무엇으로 선택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사학위 충족 기준
- 140학점 = 전공 60 + 교양 30 + 일반 50
- 80학점 = 전공 45 + 교양 15 + 일반 20

3) 학점 인정 신청
학점은행제 학점 인정 신청은 온라인, 방문, 단체 기관 신청이 모두 가능한데요. 총 4분기로 시행되며, 일정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이때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2023년
1분기 : 2022년 12월 15일~2023년 1월 31일
2분기 : 4월 3일~4월 28일
3분기 : 6월 15일~7월 31일
4분기 : 10월 2일~10월 31일

4) 학위 신청
학위 취득에 필요한 점수를 모으면 최종적으로 학위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졸업증은 2월과 8월에 수여되기 때문에 1년에 2번의 기회가 있습니다.

- 2월(전기) : 전년도 12월 15일~1월 15일
- 8월(후기) : 6월 15일~7월 15일

 

 

 

학점계산기 양식

 

 

예스폼의 학점 계산(변환)기_Grade Calcurator는 취득학점, 전공 평점, 총 평점 등 4.3/4.5만 점 기준으로 학점 계산이 가능하며, 학점에 따라 다른 만점 기준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익, 텝스, 토플 등의 어학점수 변환기를 통해 체계적인 학점 및 어학 스터디 관리가 가능한데요. 만약 학점을 계산해야 되는 상황이 온다면 해당 학점 계산기 사용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학점 계산(변환)기_Grade Calcurator - 예스폼 엑셀서식

취득학점, 전공평점, 총 평점 등 4.3/4.5 만점 기준으로 학점 계산이 가능하며, 학점에 따라 다른 만점 기준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익, 텝스, 토플 등의 어학점수 변환기를 통해 체계적인

excel.yesform.com

 

 

학점계획표 양식

 

 

예스폼의 학점계획표_Credit Schedule는 학년_학기, 학위 구분, 수강과목, 학점, 이수여부 등을 입력하면 최종 이수 학점 관리표와 학기별 이수 학점 및 수강 과목수가 자동 입력됩니다. 취득학점/졸업학점의 달성률은 차트로 자동 생성되는데요. 만약 학점계획표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께서는 해당 서식을 사용하여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점계획표_Credit Schedule - 예스폼 엑셀서식

학년_학기, 학위구분, 수강과목, 학점, 이수여부 등을 입력하면 최종 이수 학점 관리표와 학기별 이수 학점 및 수강 과목수가 자동 입력됩니다. 취득학점/졸업학점의 달성율은 차트로 자동 생성

excel.yesform.com

 

 

학점관리표 양식

 

 

학기별 과목과 학점, 성적을 관리할 수 있으며, 현재시점까지의 취득학점과 졸업 시 필요한 학점까지 관리 가능한 학점관리표 양식입니다. 2년제, 3년제, 4년제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학기별 계절학기 관리도 가능합니다.

 

 

 

 

 

학점관리표_Credit Management - 예스폼 엑셀서식

학기별 과목과 학점, 성적을 관리할 수 있으며, 현재시점까지의 취득학점과 졸업 시 필요한 학점까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2년제, 3년제, 4년제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학기별 계절학기 관리도 가

excel.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