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MZ세대의 마인드 건강 케어법

 

현대 사회는 지금, MZ세대의 일거수일투족을 주목하고 관심갖고 있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하고 모바일을 우선으로 최신 유행과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는 가치 지향적 소비와 자신의 신념이 굳건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처럼 트렌드와 경제활동의 주축이 되는 MZ세대의 건강관리는 너도나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예스폼MZ 세대의 마인드 건강 케어법을 알아보고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체 건강과 함께 중요한 건강이 바로 정신건강입니다. 베이비부머 세대까지는 정신건강 관리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적극적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정신적 고통에 대해 참거나 오랜 수면, 술과 담배 등 물질적인 부분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었는데요. 그러나 현재의 MZ세대는 본인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면으로 정신건강, 마인드 건강을 케어하고 있습니다. 대학내일의 20대 연구소는 올 6월 전국의 15세~40세 여성과 남성 9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했습니다. 그 결과에 따르면 MZ 세대가 마인드 건강을 케어하기 위해 보통 맛집 혹은 음료 즐기기가 51.1%, 음악/독서/영화/게임 등의 컨텐츠 소비가 49.2%의 소비 활동을 진행함이 나타났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다양한 활동이 제약이지만 MZ세대는 온라인과 SNS로 각자의 일상과 마인드를 극복하고 있었습니다. 한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MZ세대 대부분이 비대면 의사소통에 익숙한 세대로, 코로나에도 기존에 진행한 비대면 활동을 더 적극적이고 잘 활용하고 있다고 보며, 코로나가 길어질 수록 MZ세대들의 비대면 레크레이션 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모범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추얼 ,Ritual 자기 계발을 통해 성취감 얻기!

코로나 이후 맛집이나 감성카페 등의 활동할 수 있는 장소 제약이 생기면서 각자 스트레스 및 우울한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돌파구는 자기계발을 통해 내면의 만족도와 성취감을 느끼는 것인데요. 이러한 트렌드를 Ritual, 리추얼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리추얼은 규칙적으로 행동하는 의례 및 의식을 뜻하며 MZ세대가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고 SNS와 온라인에 공유하며 성취감을 얻어가고 있습니다.

올 한해 많이 유행했던 미라클모닝 또한 리추얼 트렌드에 속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새벽 기상과 명상이나 운동, 공부등을 통해 자기개발 루틴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최근 Z세대에 유행하는 트렌드가 갓생입니다. 갓생은 GOD 신과 인생이 합쳐진 신조어로 작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행동을 규칙적으로 이루어가는 것입니다. 공부 혹은 운동과 같은 목표는 성과가 나오는 목표로 좌절이나 상실감이 생길 수 있기에 아침 N시에 일어나기, 하루에 물 N잔 마시기, 일기쓰기, 산책하기 등 비교적으로 소소한 내용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의 사회적 가치 향상보다 철저하게 자신만의 마인드 건강 케어가 초점인 리추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익명의 순기능, 고민 상담 해결!

또 다른 마인드 건강 케어법은 마음에 갖고있는 고민이나 묵은 짐을 푸는 방법으로 온라인 채팅을 통해 풀어가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오프라인에서 지인을 만나 해소했다면 이제는 앱이나 SNS에서 익명의 사람과 일회성으로 만남을 갖는 것인데요. 한가지 예시로 불면증이 있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으로 늦게까지 깨어있는 공간이라는 채팅방에서 전혀 모르는 익명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잠을 청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MZ세대는 대화가 없더라도 그 공간에 머물고 눈팅을 하며 충분한 공감과 만족도를 얻기도 합니다.

심리치료 부끄러운게 아니야!

심리상담 혹은 치료에 대해 MZ세대는 굉장히 개방적인데요. 기성세대는 심리치료가 정신질병과 관련하여 상담받는다는 편견이 있지만 MZ세대는 이런 편견 혹은 주변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본인의 마인드 건강 케어를 위해 심리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MZ세대의 성향은 본인의 신념이나 생각을 주장하는 부분에 적극적이고 주변의 시선이나 평판을 신경쓰지 않고, 자신의 정신적 문제에 대해 굳이 숨기려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외에 자존감이 높고 자기애가 강해 자신의 심리상태에 높은 관심도와 해결방법에 대해 적극적 수용 태도를 갖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 MZ 세대의 마인드 건강 케어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많은 MZ세대가 정신건강 및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마인드 케어 방법으로 정신건강과 스트레스를 관리하지만 보다 더 전문적인 방향으로 해결이 필요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는 점인데요. 스스로 마인드 케어를 하고있지만 진척도나 변화가 없다면 반드시 전문가를 찾아 자신의 상태를 전문적으로 체크하고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