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WBS 엑셀 템플릿 양식으로 스케줄러 마스터되기! Ft. 간트차트 스케줄러

 

 

기업에서 업무를 하거나 회의를 하다 보면 종종 상급자가 어떠한 일에 대해 WBS로 작성해서 보고를 올리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처음 접하는 분들께서는 WBS라는 단어가 생소하기도 하고 어떤 방식으로 WBS를 작성해야 하는지 모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WBS를 활용하게 되면 훨씬 효율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WBS는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장점이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WBS 엑셀 템플릿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BS란?

 

WBS란 Work Breakdown Structure의 약자로 업무 분류 체계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보다 원활하고 문제없이 목표에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카테고리를 대분류부터 소분류까지 세분화하여 카테고리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직원들이 어떤 업무를 맡을 것인지, 예상되는 발생 비용과 기간, 진행 상황 등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업무 세분화에 따라 업무를 완수할 수 있는 직원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WBS의 구성요소

 

가장 큰 틀에서 보면 WBS는 프로젝트-단계-작업-업무 4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더욱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작업이 들어가기 전 혹은 프로젝트에 대한 기획이 마무리될 즘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WBS의 구성요소는 파트, 작업 항목, 항목에 따른 내용, 작업자, 작업 일정, 작업 진행 현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프로젝트에 대한 목적이나 방향에 따라 구성요소는 달라지기 때문에 알맞은 구성항목을 추가하여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WBS를 작성하면서 프로젝트 전반적인 관리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앞서 설명드린 WBS 구성요소는 공통적으로 많이 쓰는 항목이기 때문에 어떤 양식, 어떤 구성항목을 넣느냐가 아닌 WBS를 작성하는 목적에 따라 알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WBS의 장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WBS의 대표적인 장점은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일정에 문제없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인데요. 그 외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WB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1) 프로젝트 예산 산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 WBS를 활용하면 진행에 필요한 예산 산출을 할 수 있습니다.

2) 원활한 일정 진행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WBS의 자료를 활용하여 예상치 못한 상황 등을 통해 발생하는 일정 지연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업무 할당

WBS 세분화된 업무표를 확인하여 해당 업무에 가장 적합한 직원을 선택하여 할당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전체 현황 파악

세분화적인 업무 관리는 물론 프로젝트 전제 진행 현황을 파악하여 어떤 작업이 남았는지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스폼 업무 분업구조(WBS) 엑셀 템플릿

 

예스폼에서는 보다 편리하고 손쉽게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업무 분업구조 WBS 양식을 엑셀 템플릿으로 서비스하고습니다. 기업 내 프로젝트 및 업무 진행 상황을 프로젝트별 4단계로 나누어 관리할 수 있고 간단 차트를 통해 각 단계별 업무 타임라인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간단 차트 타임라인은 전체, 잔여일 수 산정기준 설정과 공휴일 입력 및 관리가 가능하며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무분업구조(WBS) 엑셀템플릿(프로젝트 계획/실적 관리, 작업 진행율 간트차트, 작업일정 타임라

[엑셀공작소] 비즈니스에 유용한 엑셀프로그램, 템플릿을 제공하는 문서서식 1위 예스폼 엑셀공작소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예스폼 프로젝트 일정표(스케줄) 엑셀 템플릿 8종

 

또한 WBS 양식과 별개로 기업 내 프로젝트 및 업무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예스폼 프로젝트 일정표 엑셀 템플릿 8종도 함께 서비스하고습니다. 일별, 주간별, 월별, 분기별 프로젝트 일정표에 대한 단일, 복수 확인이 가능하며 유형별 프로젝트 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시트 복사 기능을 통하여 엑셀파일 하나로 회사의 모든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고 진행 상태 선택 시 자동으로 간단 차트가 생성되어 직관적으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일정표(스케줄) 엑셀템플릿 8종(스케줄표, 간트차트, 진행률 표시, 일/주 단위, 1/2년 주

[엑셀공작소] 비즈니스에 유용한 엑셀프로그램, 템플릿을 제공하는 문서서식 1위 예스폼 엑셀공작소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WBS 엑셀 템플릿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어떤 일을 하더라도 우선순위를 정하고 큰 카테고리부터 세분화하여 정리 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떠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우선순위, 카테고리 분류 등 WBS로 구분하면 훨씬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목적, 진행 방법, 기간 등에 따라 WBS는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새로운 WBS를 작성하셨을 텐데요.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WBS 엑셀 템플릿을 활용하여 더욱더 편리하고 수월한 프로젝트 진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