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프리랜서 계약서 이렇게 작성하세요! 작성 방법과 양식 추천 👍

 

 

직원을 새로 고용할 경우 작성하는 계약서의 경우 직장 내 근로자로 소속되어 있지 않은 프리랜서와 함께 업무를 진행 시에도 동일하게 작성해야만 하는데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프리랜서의 경우 어떠한 직장 내 근로자로 소속되어 있는 이가 아니기 때문에 계약서를 구성하고 있는 내용이 다를 수 있어 만일 프리랜서와 계약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방법 역시 미리 숙지해 두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프리랜서 계약서 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랜서 뜻

 

프리랜서 뜻은 대한민국에서 법적으로 정의가 명확하게 내려진 바는 없으나, 사업자 또는 어떠한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근로자와는 달리 자기 자신의 인적 자원을 활용해 수익을 내는 사업자를 일반적으로 '프리랜서'라 부르고 있는데요. 즉 프리랜서란 일종의 '개인사업자'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몇몇 기업에서는 이러한 개인사업자를 프리랜서 신분으로 계약했다는 명목하에 퇴직금을 미지급하거나 4대보험 미가입 등 근로기준법 위반을 저지르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요. 하지만 프리랜서라 할지라도 계약 상태가 1년 이상 지속되며 일반 근로자와 같이 업무를 진행했을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퇴직금 및 4대보험 등 업무 관련 내용에 대한 것은 계약서 작성 시 명확히 표기하여 피해를 예방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방법?

 

프리랜서와 계약이 처음이거나 프리랜서 계약서를 작성해 본 경험이 없다면 과연 이 계약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들기 마련인데요. 때문에 오늘 예스폼에서는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 방법 역시 안내드리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계약 업무 범위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작성하기

프리랜서와 기업 간 가장 많은 분쟁이 발생하는 내용이 바로 계약 업무 범위인데요. 이는 기업이 프리랜서에게 계약 범위를 넘어 업무를 지시하는 경우도 있고, 프리랜서가 정해진 계약 기간 내에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프리랜서 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상호 합의하에 계약 업무 범위에 대한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작성해 사전에 피해를 예방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계약 금액은 한글과 숫자를 병행하여 작성

계약 금액을 기재할 때에는 한글과 숫자를 병행하여 작성해야만 향후 계약 금액으로 인한 분쟁을 방지해 볼 수 있는데요. 만일 총 계약 금액이 200만 원이라면 일금 이백만 원 정 (총 ₩2,000,000)으로 표기하는 것이 좋으며 덧붙여 세금 포함 여부 역시 확실히 명시하여 해당 계약 금액에 세금이 포함되어 있는 내용인지 부가세인지 원천세인지 등 내용을 꼭 기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계약서 서명 후 1부씩 보관

또한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 이후에는 서명까지 완료했다면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각각 1부씩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프리랜서 계약서의 경우 해당 계약에 대한 중요한 법적 증빙서류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별도로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스폼 프리랜서 계약서

 

이에 예스폼에서는 특정 소속에 속하지 않고 근로하는 프리랜서를 위한 계약서 양식을 제공 중에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방법을 반영하여 작성된 계약서인 만큼 계약기간, 내용 등이 보다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으므로 프리랜서 계약이 처음이시거나 관련 계약서 양식이 없는 분들이라면 이를 활용하시어 프리랜서 계약을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프리랜서 계약서 - 부서별서식

특정 소속에 속하지 않고 근로하는 내용을 작성하는 양식입니다. 계약기간, 작업내용, 근로자 및 사용자 등 내용을 기재하는 프리랜서 계약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프리랜서 용역계약서

 

이에 예스폼에서는 특정 소속에 속하지 않고 근로하는 프리랜서를 위한 계약서 양식을 제공 중에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방법을 반영하여 작성된 계약서인 만큼 계약기간, 내용 등이 보다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으므로 프리랜서 계약이 처음이시거나 관련 계약서 양식이 없는 분들이라면 이를 활용하시어 프리랜서 계약을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프리랜서 용역계약서 - 부서별서식

이 프리랜서 용역계약서의 계약의 목적은 웹사이트 디자인과 로고 디자인 등의 용역을 위탁하는 것으로, 각 용역에 대한 계약 단가와 예정 수량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용역 수행 기간은 특정 날

www.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프리랜서 계약서 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사용자 측과 자유로운 계약 관계로 묶여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것이 단점이 될 수도 있는 직군인데요. 때문에 수많은 부당 처우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본인이 프리랜서인 경우 또는 프리랜서와 계약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관련 계약에 법적 분쟁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도록 예방할 수 있는 계약서 작성을 꼭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은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오늘 예스폼에서 관련 계약서 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한 안내를 드리므로 이 내용을 참고하시어 법적 문제없이 원활한 프리랜서 계약을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