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건강보험료를 미납, 체납 하게 된다면? 보험료 납부 대장, 보험 관리 대장으로 미리 방지하기!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은 사고나 질병 등이 생기면 치료를 하기 위해 병원에 방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감기에 걸려도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 및 치료를 받는 대한민국과는 다르게 다른 나라들은 병원을 쉽게 가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상당히 비싼 병원 진료 및 치료 비용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민국은 비싼 치료비로 인해 위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한민국 국적을 지닌 모든 국민들에게 건강보험으로 비용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이러한 건강보험료를 미납하거나 체납하게 될 경우에는 다양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오늘 예스폼에서 안내드리는 내용을 사전에 숙지해 두시는 편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건강보험료 미납/체납 시 발생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의 의미

 

 

 

 

일정한 수입을 얻고 있는 대한민국에서는 4대보험이라 불리는 필수 보험 4개를 가입하고 그에 대한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요. 4대보험 중 하나가 바로 건강보험입니다. 건강보험료는 어떠한 사고 혹은 질병으로 인해 몸에 심각한 부상을 입혔을 때 치료를 하기 위한 작은 비용부터 고액의 진료비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고액의 진료비를 개인이 혼자 부담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진료비를 개인과 함께 분담하여 지불하고 개인은 올바른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강보험료 미납/체납 시 발생하는 일

 

 

 

 

국민의 안정적인 생계와 건강을 보장하기 위해 만든 사회보장 제도이지만 만약 건강보험료를 미납/체납하게 될 경우 다양한 제약을 받을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료를 미납/체납하게 될 경우 제일 먼저 금융채무 불이행자로 분류되어 보험료 외에 연체금도 함께 부담하게 됩니다. 지정된 납부기한을 기준으로 30일까지는 1일 기준 미납/체납된 건강보험료의 1/1500의 연체금이 발생하는데요. 만약 납부기한을 기준, 30일을 넘어가게 된다면 체납된 건강보험료의 1/6000을 추가 가산하여 징수하게 됩니다.

1) 보험료 납부 독촉 진행
건강보험료를 미납/체납하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연체금을 징수함과 동시에 건강보험료 납부 독촉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행위는 미납/체납자에게 진행되는 행정 처분의 종류로 보험료 납부 독촉 고지서에 보험료와 징수금의 종류, 납부해야 할 금액, 납부기한, 납부 장소 등을 기재하여 전달하며 미납/체납자는 10~15일의 기간 내에 미납/체납된 비용을 모두 지불해야 합니다.

2) 보험료 체납처분 진행
보험료 납부 독촉 고지서를 받은 후에도 정해진 기한 내에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다면 보험료 체납처분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해당 행위는 보건복지부 장관의 승인 하에 강제징수 처분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미납/체납자의 재산을 압류, 환가, 청산을 진행하여 마련한 비용으로 미납/체납된 보험료 등을 충당하는 것입니다.

 

 

예스폼 보험료 납부 대장

 

 

 

보험료 납부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일자, 가입자명, 생년월일, 연락처, 보험사명, 가입지점, 지점연락처, 보험종류, 가입상품명, 보험기간, 보험료, 설계사명을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데이터값을 근간으로 조건별 검색 및 자동

excel.yesform.com

 

 

따라서 저희 예스폼에서는 간단한 입력으로 보험료 납부 기록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보험료 납부 대장 양식을 제공 드리고 있는데요. 일자, 가입자명, 생년월일, 연락처, 보험사명 등 필요한 정보를 적용된 양식에 기재하면 입력된 데이터 값을 근거로 조건별 검색은 물론 자동 합산 기능을 통해 월계 및 누계의 합계를 확인할 수 있으니 예스폼 보험료 납부 대장 양식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스폼 보험 관리 대장

 

 

 

보험관리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회사 또는 개인의 보험 가입내역(가입일자, 보험상품명, 보험내용, 보험료, 계약기간 등)을 상세하게 입력하여 보험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보험관리대장입니다. [엑셀파일서식]은 일반문

excel.yesform.com

 

 

비슷한 내용으로 예스폼에서는 가입일자, 보험상품, 내용, 보험료, 계약기간 등 가입내역을 상세하게 입력하여 보험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보험 관리 대장 양식도 함께 제공드리고 있는데요. 해당 양식은 일반 문서를 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은 물론 회사 직원들 보험 관리를 진행하는데 아주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오니 해당 양식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건강보험료 미납/체납 시 발생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보험료 관한 여담으로 미국에서는 감기가 걸리면 병원을 가지 않는데, 한번 진료를 보면 진료비 10만 원이 발생하고 다음 진료를 받을 때까지 약 4주 정도 걸리며, 그전에 자연스럽게 감기가 낫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체계적인 의료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건강보험료를 지불하면 부담 없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대한민국 근로자라면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 4대 보험 중 하나인 건강보험료,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보험료 납부 관련 양식을 활용하여 미납 또는 체납이 되지 않도록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양한 보험대장 보러가기▼▼

 

보험대장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2023년 1월부터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가 인상됩니다. 노인의료비 증가와 지속적인 건강보험 필수의료체계 강화, 소득세법 개정으로 보험료 부과대상 소득이 줄어들어 건강보험 수입 기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