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재고자산수불부 (원재료수불부, 기말재공품, 제품수불부) 작성방법부터 양식까지!

 

 

기업에서 회계를 담당하는 부서는 매월 손익관리를 위해 원가 결산을 진행할 텐데요. 원가 결산을 하기 위해선 재고자산을 알아야 하고 재고자산은 수불부를 만들어야 산출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계를 담당하는 부서는 반드시 월 단위로 재고자산 수불부를 만들어야 하는데 재고자산 수불부는 크게 원재료 수불부, 기말 재공품, 제품 수불부 세 가지로 나누어 작성할 수 있는데요. 이 세 가지의 재고 재산 수불부의 의미와 작성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재고자산 수불부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재료 수불부 작성 방법

 

 

원재료 수불부는 기초, 입고, 출고, 기말 4가지를 이용하여 재고자산 수불부를 산출하는데요. 이 4가지 항목에 대한 수량과 금액을 기재한다면 매입에 관련된 거래명세서를 근거로 입고 수량 및 금액에 대해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정리하면 기초 수량과 금액, 입고 수량과 금액 그리고 기말 수량의 데이터로 정리할 수 있는데 이것을 원재료 수불부 피벗의 형태로 틀을 잡아주는데요. 원재료 수불부 산출 방법은 [기초+입고-기말]*{(기초금액+매입금액)}/{(기초 수량+매입수량)}을 넣어 각각 산출한다면 원재료 수불부가 산출됩니다. 원재료 수불부를 산출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회계 프로그램에 작성된 원재료 매입금액과 실제 원재료 매입금액의 합계가 일치해야 하는데요. 만약 금액에 차이가 있다면 합계금액이 일치하도록 차이 금액을 프로그램과 실제 금액에 배부하여 조정해야 합니다.

 

 

 

 

기말 재공품 수불부 작성 방법

 

 

기말 재공품 수불부를 수기로 산출하여 작성하는 방법은 상당히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명세서를 통해 기말 재공품 수불부를 대체하고 있는데요. 기말 재공품 수불부 금액을 산정할 때 원재료 단가에 BOM를 함께 적용하여 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수불부 작성 방법

 

 

제품 수불부를 작성하는 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원재료 수불부와 동일하게 기초, 수량 및 금액, 기말 수량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산출하는 방법을 적용하는데요.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입고금액 산정 방식이 조금 다른데, 우선 입고 수량의 경우 [기말+출고-기초] 방식을 통해 계산하고 입고금액은 BOM이 있을 때와 없을 때로 나뉘게 됩니다. BOM이 있을 땐 제품별 표준단가를 생성 시 원재료 단가를 적용하여 배부 기준을 잡으면 되지만 BOM이 없을 땐 제품의 유형이나 성격 등을 통해 배부기준을 잡아야 하는데요. 제품 수불부의 배부기준을 잡기 위해 유형이나 성격 등을 통한다면 그 기준이 상당히 복잡하고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가장 대표적인 당기 제품 제조원가를 기준으로 잡고 있습니다. 당기 제품 제조 원가는 [원재료비+노무비+제조경비+기초 재공품-기말 재공품] 방식을 통해 산출하고 있는데요. 당기 제품 제조 원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제품 수불부의 입고금액의 합계와 제품 제조원가가 일치해야 하는데, 이를 쉽게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스폼 제품 수불부

 

 

제품 수불부 엑셀 차트 양식입니다. 일자, 품명, 규격, 공사명, 입고량, 출고량을 입력하면 재고량이 자동으로 계산되고 단가를 입력하면 금액이 계산되는데요. 해당 내역을 바탕으로 월별로 차트에 자동으로 표시되도록 구성되어 예스폼 제품 수불부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더욱 편리하고 한눈에 파악하기 좋습니다.

 

 

 

 

예스폼 제품별 재고 수불부(수불대장)

 

 

재고의 입출고 내역을 기록하기 위해 작성하는 재고 수불부 양식입니다. 이월재고, 입고, 출고, 입고 반품, 출고 반품을 입력하면 수식이 걸려있어 현재고, 평균 재고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는데요. 또한 적정 재고를 입력하면 적정 재고 대비가 나타나며 재고회전율과 재고회전일 수도 계산되어 편리하게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 제품별 재고 수불부(수불대장)입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재고자산 수불부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불부 종류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달라지고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을 해 드렸는데요. 하지만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아이템 코드나 이름이 없기 때문에 모든 재고자산에 코드나 이름을 만든 후 산수를 측정해야 합니다. 더불어 회사 재고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논리적인 배부기준 등 실제 재고자산 수불부를 작성할 땐 상당히 어렵고 복잡하여 수기로 작성하기 상당히 난이도가 있으실 텐데요. 오늘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제품별 재고 수불부 양식을 활용하여 작성하신다면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쉽고 빠르게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제품 수불부 바로가기▼▼

 

제품 수불부 - 예스폼 엑셀서식

제품수불부 엑셀차트 양식입니다. 일자, 품명, 규격, 공사명, 입고량, 출고량을 입력하면 재고량이 자동으로 계산되고 단가를 입력하면 금액이 계산됩니다. 해당 내역을 바탕으로 월별로 차트에

excel.yesform.com


▼▼예스폼 제품별 재고수불부(수불대장) 바로가기▼▼

 

제품별 재고수불부(수불대장)

재고의 입출고 내역을 기록하기 위해 작성하는 재고수불부 양식입니다. 이월재고, 입고, 출고, 입고 반품, 출고 반품을 입력하면 수식이 걸려있어 현재고, 평균재고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옵니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