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자기평가서, 자기평가를 통해 본인의 업무 능력 파악해보기

 

종종 회사에서 근로를 하다 보면 본인 스스로의 업무 능력을 평가하여 상부에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평가서를 작성하는 자체로 누군가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두려운 일 일 수도 있는데 자기 평가서를 통해 자신의 업무 능력, 업무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하고 회사에 본인의 커리어를 알릴 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자기 평가서 작성 전,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 평가서를 작성할 때 중요사항

 

 

자기 평가서의 경우 단순히 보고용이라는 생각보다는 정말로 자신이 업무를 하는 데 있어 효율적으로 잘 진행했는지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으로 생각하며 정성껏 작성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지난 시간 동안 자신이 이룬 성과를 되돌아보기
자기 평가서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자신이 이룬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문서로 넉넉하게 시간을 잡아 자기 평가서를 작성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자신이 설정한 목표 검토하기
보통 연초에 회사를 위해 자신이 설정한 업무 목표가 있을 텐데요. 자기 평가서를 작성하기 전 자신이 세운 목표에 얼마나 달성했는지, 조직 전체로 보았을 때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신이 이룬 성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그동안 자신이 이룬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구체적으로 작성할 때는 완료한 프로젝트, 참가 명단, 보고서, 맡은 업무 등을 모든 것을 작성하고, 메일, 보고서, 성과표 등을 함께 첨부하여 사실에 대한 근거로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성과에는 반드시 근거를 명확하게 작성하기
자신이 이룬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을 하였다면, 거짓과 보탬이 없이 있는 그대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기 평가서이기 때문에 작은 성과를 좋게 포장하려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실 근거를 기반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본인을 위한 자기 평가서로 작성하기
회사 업무를 하면서 본인이 이끌거나 포함되어 있는 팀의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닌 오로지 자신만을 위해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협동심, 중요한 임무 등 팀의 업무에 공헌한 자신의 성과만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성과에 대한 결과는 수치로 표현하기
자기 평가서에 그래프나 표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면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만약 그럴 수 없는 상황에 단순히 글로만 묘사를 하게 될 경우 보고서를 읽는 동안 집중력이 흐려질 수도 있는데요. 때문에 통계나 퍼센트 등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은 고객 수 30%, 한 달 약 300명 계약 등 구체적 수치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장점만 나열하는 것이 아닌 약점도 작성하기
자기 평가서라 하여 장점만 무수히 나열하게 된다면 보고를 받는 상부에 입장에서는 신빙성이 떨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약점은 누구에게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했을 때의 약점을 작성하고 그 약점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하고 있는지에 대해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업무 외적으로 자신이 이룬 자기개발에 대해 작성하기
5번 항과 동일하게 그동안 업무를 하며 성과를 이룰 때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설명과 해결 방법을 작성하고 업무에 대해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인적으로 진행했던 자기개발에 대해서도 모두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자기 평가서를 작성 완료 후 객관적인 입장에서 피드백 받기
자기 평가서를 작성하다 보면 종종 주관적인 입장이 되어 사실을 부풀려 말하는 등의 경우가 일어날 수 있는데요. 자기 평가서를 작성했다면 직장 동료, 선임자 등에게 피드백을 받아 객관적인 입장의 의견을 받아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회사 업무를 하는 데 있어 자신만의 능력을 부각시키기
자신이 회사 업무를 하면서 다른 직원들과 상대적으로 높은 능력을 활용하여 업무를 진행한 이력이 있다면 그 점을 부각 시키는 것도 좋은데요. 예를 들어 자신은 3개 국어의 능력이 있어 해외 기업을 상대할 때도 문제없이 잘 진행하여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내용을 작성하여 어떻게 기업에 이바지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평가서 - 부서별서식

자기평가서 문서입니다. 인사평가시에 본인의 업무실적을 평가하는 양식으로 업무실적과 등급별점수 및 업무계획 등 내용을 입력하는 자기평가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자기 평가서

 

인사평가 시에 본인의 업무실적을 평가하는 양식으로 업무실적과 등급별 점수 및 업무계획 등 내용을 입력하는 자기 평가서 양식인데요. 한글과 워드 파일 형식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해당 연도에 자신이 이룬 업무실적에 대해 간단히 기술할 수 있는 란과 각 등급별로 점수를 매겨 판단할 수 있는 서식으로 구성되어 보다 편리하고 쉽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업무효율개선 자기평가서 - 예스폼 엑셀서식

인사/총무 분야에서 사용하는 서식으로 담당업무, 현재 문제점과 업무효율 개선계획, 업무개선실적, 자기평가 등을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업무효율개선 자기평가서입니다. [엑셀파일서식]은

excel.yesform.com

 

예스폼 업무효율개선 자기평가서

 

인사/총무 분야에서 사용하는 서식으로 담당업무, 현재 문제점과 업무효율 개선계획, 업무개선실적, 자기평가 등을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업무효율개선 자기평가서입니다. [엑셀파일서식]은 일반문서를 저장과 불러오기 기능을 이용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자기 평가서 작성 전,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기 평가서는 회사에 자신의 존재를 부각하기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 거짓과 보탬 없이 솔직하게 자신이 이룬 성과와 능력에 대해 작성하다 보면 회사에서도 그 부분을 인정하고 필요한 존재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저희 예스폼에서 알려드리는 자기 평가서 작성 방법과 양식을 사용하여 편리하고 꼼꼼하게 작성하시기 바라며 추가적으로 내년에 대한 새 업무 목표도 함께 세우는 것을 권유드리는데요. 목표에 대한 동기 부여가 생겨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 다양한 자기평가서 바로가기 ▼ ▼

 

 

 

자기평가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자기평가는 상위 인지를 사용하여 직원이 자신의 업무 방법, 업무를 처리할 때의 자신의 장단점 등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이는 직원 스스로가 자신을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 항목은 일반적으로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