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연차관리 엑셀프로그램으로 간편하게 해보세요! ( + 연차수당, 발생일수, 연차이월계산 )

 

 

회사에 취직하여 근로를 하고 있는 모든 근무자에게는 법의 보호 아래 정당하게 쉴 권리인 연차, 월차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연차일수는 1년 이상의 경우 15일, 1년 미만의 경우 1달 근무 시 1일 부여 정도로만 알고 계실 겁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직원들의 연차일수, 연차수당 등을 관리하는 관리자라면 각 기준마다 달라지는 연차 개수, 연차수당 발생 근거 등 상당히 계산하기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을 아실 텐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연차 관리 엑셀 프로그램으로 연차수당 · 발생일수 · 연차 이월 계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차휴가의 의미

 

 

연차휴가는 국가가 법으로 규정한 사회보장 제도로 근로를 하고 있는 모든 근무자에게 근로기준법 제60조에 의거, 근무일 기준 1년, 80% 이상 출근을 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연차휴가를 부여하여 업무에 지친 몸을 휴식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제도인데요. 연차휴가는 다른 말로 표현하면 유급휴가로써 주말, 공휴일 등 급여를 받지 않고 쉬는 무급휴가가 아닌 근무를 했을 때와 동일한 급여를 받으며 쉬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차휴가는 1년 당 15일의 유급휴가가 부여되지만 장기근속 시 2년마다 1일의 유급휴가가 기존 휴가에 추가되는데요. 반대로 1년 미만의 근로자인 경우 1개월 만근을 했을 경우 1일을 부여, 1년 최대 11개의 유급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수당은 근로기준법에 의거 유급 휴가이기 때문에 만약 근로자가 1년 안에 주어진 유급 휴가를 모두 소진하지 못했을 경우 그 개수만큼 연차수당을 지급해야 하는데요. 연차수당의 계산법은 미사용 연차일수 X 1일 통상임금으로 기본급, 식대 및 차량 유지비 등 통상임금에 포함 되는 임금의 종류에 따라 통상임금이 결정되어 미사용 연차일수와 곱산 하면 받아야 하는 연차수당을 알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 예시>

1. 월 기본급 : 200만 원

2. 매월 지급되는 수당 : 60만 원

3. 상여금 연간 총액 (통상임금 해당만) : 1,000만 원

4. 1일 근로시간 : 8시간

5. 미사용 연차 : 8개

[{(200만 원 + 60만 원 + (1,000만 원 / 12개월)) / 209시간 (30일 근로시간)} x 8시간] x 8개 = 1,051,330원 (연차수당)

 

 

 

 

연차 사용 촉진제도

 

 

위와 같이 사용하지 못한 연차에 대해 추가 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연차휴가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근로자의 휴식을 보장하는 사회보장 제도가 목적이기 때문에 일부로 연차를 사용하지 않고 이에 대한 연차수당을 얻는 부정 행동을 예방하기 위해 연차 사용 촉진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차 사용 촉진제도는 회사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은 근로자에게 3회 이상 연차를 사용하라는 권고를 했음에도 이를 거부하고 사용하지 않았을 때 연차 발생 1년 이후 남은 유급휴가는 소멸, 그에 대한 보상을 해줄 의무가 없다는 제도인데요. 회사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은 근로자에게 대면상 연차를 사용하라는 1차 촉진을 통지, 그 후 약 1주일 이내 휴가 사용 계획서를 제출, 그럼에도 연차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직접 근로자의 휴가를 지정하여 2차 촉진을 통보했을 때 연차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유급휴가에 대한 보상을 해줄 의무가 사라지게 됩니다.

 

예스폼 연차휴가 관리 엑셀 프로그램(입사일 기준)

 

 

연차휴가 관리 프로그램 (입사일 기준, 연차촉진제도 적용)

 

 

연차휴가 관리 엑셀프로그램(입사일-연차발생기준, 연차수당 계산법 및 연차사용촉진제도 적용,

[엑셀공작소] 비즈니스에 유용한 엑셀프로그램, 템플릿을 제공하는 문서서식 1위 예스폼 엑셀공작소입니다

smartstore.naver.com

 

 

따라서 저희 예스폼에서는 복잡하고 계산하기 어려운 연차휴가를 손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연차휴가 관리 엑셀 프로그램 입사일 기준 파일을 제공 드리고 있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은 입사일 기준으로 연차를 파악하기 때문에 신입 사원이 들어왔을 경우부터 진행할 수 있고, 연차 수량은 물론 잔여 연차수당 계산 연차휴가 현황표 등 다양한 기능이 있어 편안한 연차휴가 관리를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예스폼 연차휴가 관리 엑셀 프로그램(회계연도 기준)

 

 

연차휴가 관리 프로그램 (회계연도 기준, 연차촉진제도 적용)

 

 

연차휴가 관리 엑셀프로그램(회계연도-연차발생기준, 연차수당 계산법 및 연차사용촉진제도 적

[엑셀공작소] 비즈니스에 유용한 엑셀프로그램, 템플릿을 제공하는 문서서식 1위 예스폼 엑셀공작소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이와 더불어 저희 예스폼에서는 기업마다 다른 연차휴가 관리를 생각하여 입사일 기준이 아닌 회계연도로 관리할 수 있는 연차휴가 관리 엑셀 프로그램 회계연도 기준 파일도 함께 제공드리고 있는데요. 본인의 회사에서 연차 관리를 할 때 입사일이 아닌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진행하고 있다면 해당 파일을 추천드리며, 그 밖에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더욱 빠르고 쉽게 연차휴가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연차 관리 엑셀 프로그램으로 연차수당 · 발생일수 · 연차 이월 계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근로기준법으로 규정된 연차는 매일 고단한 업무를 처리하며 매일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근로자들에게 편안한 휴식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관련 부서에서는 직원들의 연차 관리에 대해 항상 신경 쓰고 있지만, 입·퇴사 기준, 근무 시간 기준 등 다양하게 연차일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이에 오늘 예스폼에서는 본인을 포함한 모든 직원들의 연차 관리에 대해 어려움을 느껴 부담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연차 관련 내용과 더불어 연차 관리 엑셀 프로그램을 제공드리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시어 더욱 편리한 연차 관리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양식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024년] 개인 연차관리 간편형
(입사일 기준)
[2024년] 개인 연차관리 간편형
(회계일 기준)
연차/휴가 관리대장 (회계연도 기준)
구글 스프레드시트

 

연차휴가 사용계획서 연차휴가신청서 개인별 휴가관리카드

 

 

 

▼▼다양한 연차관리양식 보러가기▼▼

 

연차관리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2023년 계묘년이 밝았습니다. 유통기한이 사라지고 만 나이로 변경되는 등 2023년에도 많은 제도들이 변경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가장 큰 관심사는 역시 올해 내 연봉이 얼마나 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