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예스폼에서 알려드리는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요령!

 

 

장사 혹은 새로운 사업 등 무언가를 시작할 때 제일 먼저 결정하는 것이 바로 사업 아이템 선정입니다. 사업 아이템을 선정했다면 그 아이템의 시장을 조사하고 그중 경쟁 상대가 될 수 있는 타 업체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분석하여 여러분이 시작하는 아이템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벤치마킹인데요. 하지만 벤치마킹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고 진행을 한다면 벤치마킹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치마킹 보고서의 의미

 

벤치마킹 보고서의 의미는 많은 경영 운영 방법 중 하나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타 회사의 제품이나 기술력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타 회사보다 더 좋은 전략을 세워 작성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벤치마킹을 진행하면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위험 분야를 미리 예측하여 실패 확률을 낮추고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타 회사의 제품이나 기술력의 장점만 찾아 배운 후 우리의 회사 장점과 섞어 더 좋은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벤치마킹을 위해 타 회사의 장점을 발굴할 때는 반드시 보이는 그대로를 모방하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타 회사의 장점이 좋다는 이유 하나로 타 회사만 가지고 있는 고유의 업무 프로세스, 기술이나 방법을 가져오게 된다면 본인의 회사에서는 당연히 사용할 수 없어 실패를 마주할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타 회사의 장점을 습득할 때는 그 제품이나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닌 그 제품이나 기술을 만들 때 시작, 제작 과정 등 본질을 파악하여 습득해야 합니다.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 요령

 

벤치마킹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선 먼저 벤치마킹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벤치마킹을 진행하는 순서는 벤치마킹 조사 목적 - 벤치마킹 목표 설정 - 목표 조사 방법 - 시장 현황 및 경쟁사 데이터 수집, 분석 - 수집,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과 및 시사점 도출입니다. 벤치마킹을 하는 니즈나 목적을 정리하고 어떤 타 회사를, 제품인지, 기술인지 구체적인 벤치마킹 목표를 설정한 다음 어떤 방식으로 조사를 할 것인지 결정하는데요. 조사하는 방법은 대상의 시장 규모, 현황, 서비스 분석, 향후 동향 등이 있습니다. 그 후 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모든 과정을 벤치마킹 방법인데요. 이 벤치마킹 방법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모든 내용을 정리한 것이 벤치마킹 보고서입니다.

벤치마킹을 잘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우리 회사를 잘 알아야 한다는 점인데요. 우리 회사가 타 회사의 제품이나 기술을 벤치마킹하기 전에 우리 회사의 제품이나 기술에는 어떤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는지 이것을 만드는데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또 어떤 것이 필요한지 등을 자세히 알아야 타 회사를 대상으로 벤치마킹을 했을 때 타 회사의 장점을 우리 회사의 장점에 녹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벤치마킹 보고서(경쟁사 성공전략 분석)

일반적으로 회사나 조직이 다른 조직의 웹사이트, 제품, 서비스 또는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벤치마킹 보고서입니다.목적, 벤치마킹 대상, 벤치마킹 내용, 비교분석, 결론을

www.yesform.com

 

예스폼 벤치마킹 보고서(경쟁사 성공전략 분석)

 

일반적으로 회사나 조직이 다른 조직의 웹사이트, 제품, 서비스 또는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벤치마킹 보고서인데요. 목적, 벤치마킹 대상, 벤치마킹 내용, 비교 분석, 결론을 기재하여 조직 내에서 의사 결정을 지원하거나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다른 조직들의 최선의 사례 및 경험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 보고서(웹사이트 비교분석)

조직이나 기업이 자신의 업무나 프로세스를 다른 조직이나 기업의 유사한 활동과 비교하여 성과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벤치마킹 보고서입니다.벤치마킹 대상 목록, 벤치마킹 내

www.yesform.com

 

예스폼 벤치마킹 보고서(웹사이트 비교 분석)

 

조직이나 기업이 자신의 업무나 프로세스를 다른 조직이나 기업의 유사한 활동과 비교하여 성과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벤치마킹 보고서인데요. 벤치마킹 대상 목록, 벤치마킹 내용, 벤치마킹 보고서 시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상 기업의 지원 서비스 및 분석 항목 및 지표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비교 분석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벤치마킹을 단순하게 생각하면 카피와 같은 느낌이 들지만 아이템의 시장을 조사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경쟁 업체보다 더 좋은 결괏값을 도출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전혀 다른 뜻입니다. 이와 비슷한 말로 성공적으로 끝난 아이템의 방법을 말 그대로 카피하여 따라 하는 것은 위험하고 무모한 행동인데요. 성공적으로 끝난 아이템은 그 시대의 트렌드 등에 맞추어 출시되었기 때문이므로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벤치마킹 보고서 양식을 활용하여 여러분만의 특별한 경쟁력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양항 보고서양식 보러가기▼▼

 

 

보고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벌써 올해도 절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달력을 보면 벌써 6월이구나 싶다가도, 아직 6월밖에 안 됐는데 벌써 이렇게 덥다니 올여름 더위가 걱정되기도 하는데요. 당장이라도 여름휴가를 떠나고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