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산업재해예방 필수 안전수칙(IECR) 추진과제와 실천수칙 알아보기!

 

우리는 노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고 등으로 인해 노동자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는 것을 산업재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산업재해라고 하면 제조업, 건설업 등을 떠올리지만 그 외에도 모든 분야에서 산업재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노동자의 경우 어떤 피해를 입었느냐에 따라 생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생산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산업재해예방 필수 안전수칙 등을 통해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산업재해예방 필수안전수칙(IEC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업재해예방 필수 안전수칙(IECR)

 

 

산업재해예방 필수 안전수칙(IECR)이란 Identify, Eliminate, Control, Response의 약자를 따서 만든 단어인데요.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산업재해를 막고, 사업장에서 자율적으로 산업 재해를 막기 위해 지켜야 할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의미합니다.

 

 

4대 추진과제

 

 

1. 위험요인 드러내기(Identify)
첫 번째로 작업장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해당 위험요인을 목록으로 작성합니다. 위험요인이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고, 표시·표지 합니다.

 

2. 사고위험 없애기(Eliminate)
작업자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요인에 대해 개선을 요청하고, 위험요인에 대해 근원적으로 안전 조치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안전조치에 대한 이상 유무를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담당자를 지정합니다.

3. 잠재위험 통제하기(Control)
사고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 책임자를 지정하고, 작업 전에 안전 교육 및 개인별 위험요인에 대해 충분히 교육·숙지합니다. 또한 개인보호구를 지급 및 착용하고, 안전작업절차를 준수합니다. 작업 시작 전, 후, 작업 중 안전점검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4. 사고 시 신속 대응하기(Response)
개인별 대피요령과 역할을 숙지하고, 사고 발생 시 긴급대피 및 관계기관에 신고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사고 원인, 대응 적절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재발을 방지합니다.

 

 

 

 

17대 실천수칙

 

 

1. 위험요인 드러내기 (Identify)

 

1) 작업장 위험요인 발굴하기

2) 위험요인 목록 작성하기
3) 작업장 위험요인 알려주기
4) 확인된 위험요인 표시 및 표지하기

근로자 개인이 작업장에서 작업을 포함하여 움직이는 동선을 기준으로 벌어질 수 있는 모든 현상을 기록하는데요. 이때 허용할 수 있는 범위의 위험과 허용 불가능한 위험으로 분류하여, 허용 불가능한 위험 목록을 작성하고, 위험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항목을 맨 위로부터 나열합니다. 

회의, 사내 안전 수칙, 표지판 등의 방법을 통해 근로자에게 작업장 위험요인에 대해 알려줍니다. 근로자가 쉽고 명확하게 식별가능하도록 표시·표지 합니다.

 

 

2. 사고위험 없애기 (Eliminate)

 

5) 작업자가 위험요인 개선 요청하기
6) 위험요인에 대해 근원적으로 안전 조치하기
7) 안전조치 이상 유무 감시(담당자 지정)하기


현장 순회,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유해·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개선 수준, 방안을 결정하여 요청합니다. 사전 현상파악을 통해 위험의 정도를 파악하고, 위험 정도가 높은 위험장소나 위험공정에 대해 근원적인 안전조치를 합니다.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대상 설비를 설정하여 담당자를 지정하고, 안전·보건 조치를 감시하도록 합니다. 

 

 

3. 잠재위험 통제하기 (Control)

 

8) 사고 위험성(발생 가능성 및 예상 피해) 최소화 하기
9) 작업별 위험요인 관리책임자 지정하기
10) 작업 전 안전 교육 및 개인별 위험요인 숙지하기
11) 개인보호구 지급 및 착용하기
12) 안전작업절차 표시 준수하기
13) 작업 시작 전, 중, 후 안전 점검하기
14) 하청업체 안전작업 책임자 지정 및 작업 관리하기

사업장에 존재하는 유해, 위험에 대하여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파악하여 차단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관리책임자를 지정하여 작업 전후 안전점검 및 이상사항에 대해 조치합니다.

 

작업 시작 전 해당 작업에 대한 안전수칙, 기계 설비에 대한 위험성을 교육하고, 각 작업조건에 맞는 안전인증 제품의 보호구를 작업하는 근로자 수 이상으로 지급합니다. 반드시 착용하도록 관리 감독합니다.


작업 시작 전, 중, 후 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주기적인 피드백을 실시합니다. 하청업체 관리감독자에게도 작업별로 안전작업 책임자를 지정하고, 작업장 상황을 관리합니다.

 

 

4.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Response)

 

15) 개인별 대피요령과 역할 숙지하기
16) 사고 발생 시 긴급대피 및 관계기관에 신고하기
17) 사고 원인·대응 적절성 조사 및 재발방지 조치하기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인별 대피요령을 숙지합니다. 실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비상사태 발신을 통해 긴급대피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관계기관에 신고합니다.

산업재해는 반복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사재해 재발 방지를 위해 사고에 대해 조사합니다.

 

 

 

 

산업재해예방 안전수칙 가이드북

 

 

안전수칙 미준수로 인하여 발생한 대형 산업재해의 문제점을 토대로 사업장에서 자율적 재해예방 활동을 위해 지켜야 할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요약정리한 자료입니다. (출처 : 안전보건공단)

 

 

이미지를 클릭하면 문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