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워크숍 준비가이드 - 워크샵 장소선정부터 프로그램 준비, 결과보고서까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이후로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행사,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는데요. 코로나 시작으로부터 어느덧 2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지금, 완전히 일상으로 돌아간 것은 아니지만 이번에야말로 끝이 보이는 듯한 모습에 엔데믹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재택근무를 했던 기업들도 다시 사무실 출근으로 전환하며 일상으로의 복귀를 서두르고 있는 요즘, 오늘은 건강한 기업문화를 위한 워크숍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워크숍이란?

 

 

워크숍은 기업에서 할 수 있는 참여 형태의 연수방식으로,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문제 해결이나, 업무력 향상, 직원 간의 소통 등을 위해 전문적인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함께 공유하며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가는 회의 형식의 행사를 의미합니다.

 

그동안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워크숍을 취소하거나 온라인으로 비대면 워크샵을 진행하는 회사가 많았었는데, 코로나 상황이 많이 완화되면서 성과를 공유하고 임직원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대면 워크숍을 준비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워크숍 기획하기

 

 

1. 워크샵 계획 수립

워크숍을 기획할 때에는 그에 따른 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목적에 맞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효율적인 워크숍 계획의 수립을 위해서 그 목적을 분명히 설정하고 해당 목적에 맞는 고려사항을 파악하여 빠짐없이 체크하도록 합니다.

 

 

 

2. 소요예산 책정

워크숍을 기획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로, 예상경비의 책정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예산 책정 시에는 우선 전체적인 예산을 고려하고, 워크숍 관련 목록을 자세히 살핀 후,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또는 낭비요소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세부 일정계획

워크숍 일정을 기획할 때에는 워크숍의 효율적인 목적 달성을 위해 전체적인 틀을 구상한 후, 세부적인 부분을 조율하여 정해야 합니다. 이때 워크숍 일정표를 작성하면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습니다. 일정표가 작성되면 참가자들에게 공지함으로써 워크숍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워크숍 기획안 워크샵 준비 체크리스트 워크샵 사전 설문지
워크샵 비용 예산표 워크샵 행사계획서 워크샵 일정표

 

 

 

 

워크숍 장소 선정

 

 

1. 후보지 선정하기

워크숍을 진행할 장소를 선정할 때에는 워크숍의 목적과 진행에 합당한 곳인지 살펴보아야 하며, 접근성, 시설상태, 소요비용 등을 고려하여 후보지를 선정하고, 해당 장소의 변수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합니다.

 

 

2. 이동수단 선정하기

워크숍 진행 장소의 접근성은 전체적인 시간 배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워크숍 장소로 이동하기 위한 차량 배치 및 비용 부분도 빠짐없이 체크해야 합니다.

 

 

워크샵 장소 이용계약서 워크샵 차량 배차신청서 워크샵 차량대절 신청서

 

 

 

 

워크숍 행사 진행

 

 

1. 안내문 공지 & 진행 준비

워크숍 일정과 장소 선정이 끝나면, 간단한 워크숍 관련 안내문을 작성하여, 참가자들에게 미리 공지합니다. 워크숍 장소에는 직원들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 표지를 부착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워크숍의 진행은 워크숍에 참가하는 구성원들이 팀을 짜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참여식 진행방법과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행사를 진행하거나 교육자료 등을 시청하는 강의식 진행방법이 있습니다.

 

 

구분 진행자 진행내용 교육특징
참여식 교육 레크레이션 담당
레프팅 업체
조별 팀원
담당진행자
레크레이션
레프팅
회의&조별토론
뒤풀이 (파티 및 캠프파이어)
참여자 능률향상
구성원 간의 단합 확립
강의식 교육 외부강사
사내 교육담당자
전문강사 초빙한 강의
사내 교육담당 부서 강좌
교육 프로그램 시청
전문지식 습득
적은시간에 빠른 효과

 

 

2. 워크숍 개최 인사말

워크숍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기업의 대표이사나, 워크숍 담당자는 원활한 워크숍의 진행을 위한 인사말을 구성원들에게 남길 수 있습니다. 이때 인사말은 주제에 따라 다르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워크숍 진행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목표의식 제고 및 동기부여, 조직 활성화를 위해 회의 또는 조별 토론을 진행하거나 직원 간의 단합을 위해 레크리에이션 행사를 진행합니다. 토의를 진행하게 된다면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진행계획을 미리 정리하고 토론 및 발표 진행 시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사전에 진행 계획표를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레크리에이션을 할 때는 직급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단합 및 소통할 수 있도록 간단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크샵 휴무 안내문 워크샵 직원 네임택 워크샵 안내문 (세미나실)
워크숍 경품 응모권 워크샵 방배정표 워크숍 인사말 15개 예문

 

 

 

 

워크숍 결과보고

 

 

1. 워크숍 결과보고서

워크숍을 마치고 워크숍을 진행한 담당자는 일주일 정도의 기간을 두고 회사에 워크숍 실시에 관한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합니다. 결과보고서에는 워크숍 실시 효과, 워크숍 지출내역, 토의 결과표 등을 첨부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워크숍 설문지

워크숍을 마친 후 참여자의 생각이나 만족도 또는 건의사항 등을 조사하여 설문지를 작성하면 다음 워크숍을 진행할 때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크샵 결과보고서 워크샵 예산 및 결산보고서 워크샵 설문지
워크숍 규정 & 서식 모음 워크샵 엑셀서식 모음 워크샵 일정 및 산출내역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