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여름철 위생관리 필수! 식중독 예방 점검표 작성방법

 

 

여름휴가철에는 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이로 인해 물류 업계나 식자재 유통, 카페, 음식점 업계에서는 더욱 신경 써야 하는 일이 많고, 바쁜 계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음식이나 식자재는 더운 여름철 날씨에 빠르게 변질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위생과 보관, 빠른 재고순환이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를 소홀히 할 경우 여름철 식중독에 걸릴 확률이 늘어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 점검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생관리 점검표 작성 방법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집단급식소의 위생관리 사항 점검기록이 의무화됨에 따라 세부관리 사항을 규정하기 위하여 위생관리 점검표가 마련되었습니다.

 

1) 개인위생 관리
개인위생 관리 점검을 진행할 경우 위생복과 위생모, 마스크, 앞치마 착용과 함께 장신구 착용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만약 장신구를 착용하였을 경우 X 표시를 한 뒤 조치 결과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 상태로는 조리 종사자의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야 하는데요. 만약 조리 종사자의 건강에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 X 표시를 한 뒤, 이상 징후를 기재하고 작업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2) 식재료 검수 및 보관 관리
식재료 검수 및 보관 관리 점검 시 식재료를 받아 검수한 후 검수 일지를 작성하여 보관해야 하는데요. 당일 식재료가 입고되지 않은 경우 미입고로 표기하면 되며, 식재료를 직접 구입한 경우 해당 사항이 없다는 것을 알릴 수 있도록 ○로 표기해야 합니다. 유통기한 확인 시 식재료의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X 표시를 한 뒤, 조치 내역을 기록해야 하는데요. 구분 보관 상태 점검 시 식재료가 소독제 및 세척제와 같은 비식품과 별도의 공간에 보관하여 구분을 잘해놓은 경우 ○로 표기하면 되며, 냉장/냉동고 관리의 경우 적정온도 유지에 따라 ○ 또는 X 표시를 하면 됩니다.

 

3) 조리 관리
조리 관리 점검 시 야채와 과일류를 세척 및 살균 소독하는 경우도 명확하게 확인해야 하는데요. 식품 첨가물로 허용된 살균제를 사용해야 하며, 3회 이상 세척하였는데도 소독제 냄새가 나지 않을 때까지 충분히 헹군다면 ○표시하면 됩니다. 그러나 3회 이상 헹구었는데도 소독 냄새가 날 경우에는 X 표시를 해야 하며, 추가로 헹궈주는 등의 조치 내역을 기록하면 되는데요. 만약 야채나 과일을 생으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표시를 하면 됩니다. 조리 시 확인해야 하는 주의사항으로는 식품의 중심부까지 충분히 가열하는지, 위생적으로 해동하고 재냉동을 금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또한 칼과 도마 등의 조리도구를 채소류/육류/어류로 각각 구분하여 사용하였는지에 대한 여부를 체크하면 됩니다.

 

4) 배식 및 보존 관리
배식 및 보존 관리 점검 시 먼저, 배식용 보관 용기가 세척, 소독, 건조된 후 사용되는 것인지, 완료된 음식은 뚜껑을 덮어 보관 및 이동하는 것인지 확인하면 되는데요. 배식 이후 관리는 남은 음식물을 모두 폐기했을 경우 ○표시, 폐기하지 않았을 경우 X 표시를 해야 하며, 조치사항을 기재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보존식의 경우 간식 등의 가공품을 포함한 모든 메뉴를 각각 뚜껑이 있는 전용 용기나 위생팩 등을 활용하여 보존했을 경우 ○표시를 하면 됩니다.

 

5) 시설 관리
시설관리 점검 시 전기살균기나 자외선, 열탕 세척소독시설, 환기 기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 ○표시를 하면 되는데요. 배수구가 청결할 경우 ○표시, 그렇지 않은 경우 X 표시 후 조치사항을 기록하면 됩니다.

 

 

 

 

📅 예스폼 위생점검일지 양식(세로양식)

 

예스폼의 위생점검 일지 양식은 일시, 구분, 조리원 개인위생, 식품 취급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위생점검 일지 작성 시 사용하는 일지 양식입니다. 더운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위생점검이 필수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다가오는 여름철 위생점검 진행 후 작성할 일지 양식을 찾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예스폼의 위생점검 일지 양식을 사용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생점검일지 양식 - 업종별서식

일시, 구분, 조리원 개인위생, 식품취급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위생점검일지 작성시 사용하는 일지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 위생점검일지(가로양식)

 

세부점검사항, 식품취급, 조리실, 세척/소독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위생점검일지 작성시 사용하는 일지 양식입니다.

 

 

위생점검일지(가로양식) - 업종별서식

세부점검사항, 식품취급, 조리실, 세척/소독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위생점검일지 작성시 사용하는 일지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위생점검 일지 양식


보건위생 안전관리 교육일지 점검일지 양식 개별작업 점검일지(점검결과)
화장실 위생 점검일지 부분육가공장 위생관리일지
대기환경설비 점검일지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 점검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철 뜨거운 온도로 인해 유통, 보관, 조리과정에서 언제든지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식중독 균은 다른 계절에 비해서 여름에 더욱 바르게 퍼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예스폼이 알려드린 위생관리 점검표 작성 방법을 참고하고, 제공드린 위생점검 일지, 위생관리 점검표, 화장실 청소 점검표를 활용하여 여름철 식중독을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