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SWOT분석의 정의와 주요 단계, 분석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마케팅에 널리 쓰이고 있는 SWOT 분석은 마케팅을 전공하신 분들이라면 매우 익숙하게 느껴지실 텐데요. 이러한 SWOT 분석의 경우 시장분석 시 쓰이는 방법들 중 하나이며,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각각의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현황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놓치고 있는 자사의 강점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SWOT분석 정의 및 순서, 분석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WOT 분석 정의

 

 

SWOT는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의 약자를 따 만든 것이며, 자사가 가지고 있는 내부 환경과 시장의 상황 및 경쟁사 등의 외부 환경 요소를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는데요. 이후 약점을 개선하고, 외부 환경에 맞는 강점으로 활용 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강점 (Strength)
자사가 타사보다 유리한 조건들이 무엇인지, 회사의 내부적인 강점 요인을 파악하는 것

2) 약점 (Weakness)
자사가 타사보다 유리한 조건들이 무엇인지, 회사의 내부적인 강점 요인을 파악하는 것

3) 기회 (Opportunity)
자사가 성공하거나 성장할 수 있는, 자사에게 기회로 여겨지는 외부 요건

 

4) 위협 (Threat)
자사의 성공적인 성장에 위협이 되는 외부 요인을 파악하는 것

 

 

 

 

SWOT 분석 순서

 

 

1) 목적과 목표의 설정
SWOT 분석을 진행할 경우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명확하게 설정하지 않을 경우 어떤 것을 위해 분석을 진행하는지 불분명해지며, 마케팅 플랜을 실행할 경우 성공을 측정하는 기준이 모호해지기 때문입니다.


2)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현상 파악
자사의 내부와 외부 환경, 각각의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를 포함한 분석 표를 통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3) 크로스 SWOT 분석
분석표 작성이 완료된 후 각각의 요소를 교차하여 전략을 세울 수 있는 크로스 SWOT 분석을 진행해야 합니다.

 

- 강점 x 기회 :​ 기회를 활용하여 강점을 극대화하는 방법
- 강점 x 위협 : 위협을 피해 강점을 부각할 수 있는 방법
- 약점 x 기회 : 약점으로 인하여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한 대책
- 약점 x 위협 : 약점과 위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사태를 피할 대책

 

 


SWOT 분석 시 주의사항

 

 

SWOT 분석은 간단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기 대문에 잘못된 결론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그러나 SWOT 분석 전 주의사항을 숙지한다면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 목적과 목표 정해두기
SWOT 분석 진행 시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WOT 분석에만 치중하지 않아야 하며, 문제점을 확인하고, 전략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분석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그러나 처음 목적과 목표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정확한 분석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2) 기회와 강점을 혼동하지 않기
SWOT 분석 시 많은 분들께서 실수하는 부분이 바로 기회와 강점을 혼동하는 것입니다. 기회는 시장과 소비자의 경향을 나타내는 외부 요인이기 때문에 자사가 통제할 수 없는데요. 만약 기회와 강점을 혼동할 경우 트렌드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만능 분석법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기
마케팅에는 다양한 분석 법이 존재하지만, 어떤 경우에서든 정확한 분석이 가능한 만능 분석 법은 존재하지 않는데요. SWOT 분석의 경우 내부 환경에 의해 강점 또는 약점으로 분리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충분히 이해한 뒤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WOT 양식

 

 

마케팅 SWOT 분석표 경영전략 SWOT 분석표 SWOT 분석표(건설업)


























SWOT 그라데이션 리스트 분석형 SWOT Analysis
SWOT 이슈분석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