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2023년 스타트업 정부 지원 사업 TIPS! 참여 방법과 신청 요건은?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창업, 스타트 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그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도 및 지원 등이 많이 시행되고 있는데요. 특히 스타트업의 경우 기존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시작 준비 중인 혹은 기업을 운영하지 얼마 되지 않은 기업을 대상으로 좋은 아이디어, 아이템이 있지만 그에 대한 자금력이 부족한 창업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대표적인 스타트업 지원 제도로 TIPS가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정부 지원 사업 TIP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PS에 대한 의미와 지원 종류

 

 

TIPS는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의 약자로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을 지원하여 기술적인 역량을 갖춘 미래 유망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발굴하는 프로그램인데요.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세계시장을 선도할 기술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 아이템을 실현하기 위한 자금력이 부족한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엔젤투자, 초기 전문 VC, 기술 대기업 등 다양한 자금과 멘토링 등을 지원합니다. TIPS 지원 종류에는 민간 투자 기업과 정부에서 함께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엔젤투자사에 추천을 받은 기업만 참여할 수 있는 TIPS, 딥 테크 TIPS 정부 지원 사업이 있는데요. 이 정부 지원 사업 TIPS의 경우 1년 내내 언제든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도 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분들이 프로그램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TIPS와 딥 테크 TIPS

 

 

TIPS의 경우 1팀 기준으로 최대 3년 동안 엔젤투자에서 최대 1~2억, 정부 지원으로 최대 5억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때 스타트업 아이템을 연구하는 개발비 중 최소 20%는 스타트업 창업자가 부담을 해야 합니다. TIPS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예비 스타트업 창업자 혹은 기업을 창업한지 7년 이내인 기업만 가능하며 작년도 기준 연 매출액이 20억 원 미만인 회사만 지원 신청이 가능한데요. 마지막 조건으로 기업의 2인이 60% 이상의 기업 지분을 가지고 있어야 TIPS 프로그램에 지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TIPS에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서는 추가적으로 창업 사업화, 해외 마케팅으로 구분하여 연계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두 종류 모두 최대 1억 원을 한도로 차등 지원이 가능하며 이 지원 역시 최소 30% 이상 스타트업 창업자가 부담을 해야 합니다.

 

딥 테크 TIPS의 경우 2023년에 새로 창설된 정부 지원 사업 TIPS이며 1팀 기준으로 최대 4년 동안 엔젤투자에서 최소 3억 이상, 정부 지원으로 최대 15억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때도 TIPS와 비슷하게 아이템을 연구하는 개발비 중 최소 20% 이상 자사가 부담을 하며 그중 10% 이상은 현금과 현물로 부담을 해야 합니다. 현물의 경우 사업을 함께 진행하는 동안의 인건비, 기자재, 재료비 등으로 부담이 가능하며 자격조건과 최대 1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연계 지원의 조건은 동일한데요. 지원 신청 조건이 TIPS와 다르게 10년 이내의 스타트업 창업자를 기준 구성원 2인, 60% 이상의 기업 지분을 가진 창업자로 스타트업 신성장, 첨단 미래 산업에 해당되는 10대 초격차 분야의 아이템에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TIPS 추진 절차

 

 

정부 지원 사업 TIPS를 신청하기 위해선 민간 투자 기업으로부터 추천을 받아야 하는데요. 민간 투자 기업으로부터 추천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창업 아이템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 후 신청하며 추진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시 모집 중인 TIPS에 투자 분야별 운영사 지정, 사업계획서 신청
2. 지정된 운영사에서 자체 심사를 거쳐 투자를 진행할 창업팀 선정
3. 연간 TO 범위 내에서 창업팀 추천
4. 관리기관에서 추천된 창업팀의 역량, 기술 아이템 전문성 등을 심사 후 대면 평가
5. 지원이 확정된 창업팀에게 투자, 멘토링, 보육, 기술 개발 등을 지원
6. 스타트업 창업 성공 시 10%의 출연금을 기술료로 납부 및 후속 투자, M&A, IPO 등 진행

 

 

프로젝트 사업 계획서 양식

 

 

프로젝트 사업 계획서 프로젝트 예산계획 보고서 프로젝트 시작 세로형 PPT









비즈니스 프로젝트 플랜 피치덱 PPT 프로젝트 피치덱 템플릿 비즈니스 PPT
프로젝트 일정표 구글 스프레드시트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정부 지원 사업 TIP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 새롭게 창설된 신성장, 첨단 미래 산업의 종류에는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및 헬스,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 및 에너지, 로봇, 빅데이터 및 AI, 사이버 보안 및 네트워크, 우주항공 및 해양, 차세대 원전, 양자 기술 총 10개의 분야가 있는데요. 저희 예스폼이 제공 드리는 프로젝트 사업 계획서 양식을 활용하여 민간 투자 기업인 엔젤투자에 신청하고 추천을 받아 정부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