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현금흐름표 작성하는 방법을 양식과 한.번.에 알아보기!

 

 

월급 수령 후 며칠이 지나면 잔액을 보고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받은 월급을 계획하여 사용하지 않아 텅 빈 통장을 보며 후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만기 때 목돈을 마련하여 기쁨을 느꼈지만, 몇 달 후 목돈을 다 사용하였을 때 깊은 실망감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현금흐름표 작성법을 숙지하여 경제 상황을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나의 재무적 위치를 파악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대비하고 싶다면 현금흐름표 작성방법과 양식을 미리 알아봐야 하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현금흐름표 작성방법 및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흐름표란?

 

 

일정한 기간 동안 가계의 현금 흐름을 나타내는 재무제표가 바로 현금흐름표인데요. 어떠한 항목들이 지출의 주를 이루는지, 소득은 어디에서 들어오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표입니다. 이러한 현금흐름표는 가계부와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작성하는 기준과 항목이 전혀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지출에 대한 세부사항을 파악하는 것보다는 현금흐름표를 통하여 파악되지 않는 지출이 얼마나 되는지, 과다한 지출이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며, 가계의 현금 흐름을 파악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느 회사에서 재무제표가 있듯이 가계 또한 현금흐름표와 재무상태표가 필요한데요. 한번 작성하는 것이 아닌,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개선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현금흐름표 기능?

 

현금흐름표는 다른 재무제표와 함께 사용할 경우 순자산의 변화와 재무구조, 변화하는 상황과 기회에 적응하기 위해 현금 흐름의 금액과 시기를 조절하는 능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창출 능력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현금흐름표는 기업일 경우 서로 다른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 현재 가치를 비교하고, 평가하는 모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또한 동일 거래와 사건에 대하여 서로 다른 회계 처리를 적용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제거하기 때문에 영업 성과에 대한 기업 간의 비교 가능성을 제고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 현금흐름표입니다. 역사적 현금 흐름 정보는 미래 현금 흐름의 금액과 시기, 확실성에 대한 지표로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요.

 

또한 순 현금흐름과 수익성 간의 관계 및 물가 변동의 영향을 분석하고, 과거에 추정한 미래 현금 흐름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데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작성 방법

 

 

현금흐름표의 경우 작성방법이 규정되어 있지 않고, 형식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작성하기에 편한 방법으로 작성하면 되는데요. 그러나 현금흐름표를 처음 작성해 보시는 분들께서는 기본적인 양식을 먼저 숙지한 뒤에 자신에게 맞고, 편한 방법으로 바꿔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금흐름표는 작성방법이 정해져 있지 않고 정해진 형식이 없지만, 현금흐름표를 작성할 때 필수로 기억해야 하는 3가지가 있는데요. 현금흐름표 표의 왼쪽에는 현금 유입, 오른쪽에는 현금 유출을 기록해야 합니다. 왼쪽 하단에는 총 현금 유입과 오른쪽 하단에는 총 현금 유출의 차이가 순 현금 흐름이 되는데요. 순현금 흐름을 크게 만드는 것이 현금흐름표를 작성, 관리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이 점을 필수로 기억해야 합니다.


1) 유입
비경상소득, 기타소득, 이전소득, 재산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2) 유출
변동지출, 고정지출, 저축 및 투자

3) 순현금흐름(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금)
총 유입 - 총 유출


순현금흐름을 크게 만드는 것은 가계 경제의 규모를 키운다는 말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현금흐름표는 자산을 키우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를 처음 작성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현금흐름표를 처음 작성할 때는 기간을 1년 단위로 잡기보다 한 달의 기간을 진행한 다음 두 달이나 분기, 반기로 점점 확대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것이 어느 정도 익숙해진 경우 연간으로 단위를 늘려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자신의 정확한 수입과 지출을 알아야 현금흐름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고 있던 무의미한 지출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양식

 

 

상반기 자금흐름표 현금흐름표 영문 현금흐름표 간접법













일일 현금흐름장부 엑셀 손익계산서 작성 및 재무비율 분석표(월별) 엑셀 손익계산서 작성 및 재무비율 분석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