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오리엔테이션? OJT? 직무 교육훈련의 종류와 진행과정

 

어떠한 직무를 수행하기 앞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가치관과 태도 따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환하는 활동을 '교육훈련'이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신입 직원 교육 및 자기 계발을 목표로 사용되곤 하는 교육훈련, 과연 어떠한 종류로 나누어져 있고 어떻게 진행되는 것일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교육훈련의 종류와 진행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훈련이란?

 

 

교육훈련은 신입사원 및 기존 근로자의 직무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일종의 교육과정인데요. 이를 통해 신입사원 및 기존 근로자는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이나 능력 따위를 향상시킬 수 있고 자아실현 및 자기 계발, 회사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교육훈련을 장·단기적으로 계획을 세워 운영할 경우 회사 내 직능 및 직무중심으로 전문 인재 양성을 할 수 있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신입 사원 및 기존 근로자의 교육훈련은 필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교육훈련의 종류

 

 

보통 이러한 교육훈련의 경우 크게 3가지의 종류로 나뉘는데 신입 직원에 대한 교육훈련으로 견습 기간 중 또는 채용 직후에 실시되는 오리엔테이션, 직장 내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에 친밀감을 조성하며 상사나 선배가 부하나 후배에게 일을 통해 직무에 대한 지식 및 기능을 훈련시키는 직장 내 교육훈련(OJT), 인성교육 및 집합교육 도는 신기술의 숙지를 위하여 외부 전문교육업체에 위탁하여 교육받는 직장 외 교육훈련 등으로 이루고 있습니다.


1. 오리엔테이션
- 신입 직원에 대한 교육훈련, 견습 기간 중 또는 채용 직후 실시
- 동료 및 상사와의 접촉 기회 제공, 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 습득을 통한 적응, 경영방침과 현황 파악 등을 위한 훈련

2. 직장 내 교육훈련(OJT)
- 상사 또는 선배가 부하나 후배에게 직무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일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경험 중심적으로 훈련시키는 방법
- 직장 내 교육훈련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에 친밀감 조성을 할 수 있고 하부조직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가 다수

3. 직장 외 교육훈련
- 교육훈련 또는 연수시설의 외부 교육전문가를 회사 내에 초빙하여 교육을 진행하거나, 회사 밖의 전문 교육훈련 기관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
- 인성교육 및 집합교육, 신기술 숙지를 위해 외부의 전문 교육업체에 위탁하여 훈련을 받는 형태

 

 

 

 

교육훈련의 진행과정

 

 

1. 수요조사 및 목표 설정

우선 직무 교육훈련을 실시하기 전에 수요조사를 통해 훈련이 필요한 직무와 직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훈련이 필요한 대상 그룹의 업무 역할, 역량, 성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훈련의 목표와 학습목표를 설정합니다.

2. 교육과정 설계

교육훈련의 내용과 방법, 훈련 일정 등 교육과정을 설계합니다. 교육 방법으로는 강의 형태의 멘토링, 토론, 롤플레이, 시뮬레이션 등이 있습니다.

3. 교육자 선정 및 교육자료 준비

교육자를 선정하고 교육자료를 준비합니다. 교육자료는 교재, PPT, 영상, 실습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4. 교육훈련 진행

계획된 일정과 방법에 따라 직무 교육훈련을 진행합니다. 이때 교육방법에 따라 온라인 강의, 대면 강의, 실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훈련 효과를 높이기 위해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5. 평가 및 피드백

교육훈련이 끝난 후에는 교육 결과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고 개선할 부분을 파악합니다.

6. 결과보고 및 개선

교육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보고하고, 교육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교육훈련 관련 양식

 

 

💡 교육훈련 계획서

 

회사 조직문화와 실무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 교육목표, 교육과정 등의 교육훈련 계획을 기재한 문서입니다.

 

 

OJT 교육계획서 교육훈련 계획서 교육훈련 계획서 (평가방법)

 


 

✔️ 교육훈련 신청서

 

교육훈련 참가를 신청하기 위한 서식으로 교육기관, 교육일정 등 교육정보를 입력하고 교육 참가를 위한 경비를 요청하는 양식입니다.

 

 

교육훈련 참가신청서 (교육목적) 교육훈련비 신청서 재직근로자 직업능력개발 훈련신청서

 


 

📝 교육훈련 결과보고서

 

교육내용과 참석자 명단, 교육 진행자 의견 등을 기재하여 교육훈련의 결과를 보고하기 위한 양식입니다.

 

 

교육훈련 결과보고서 (교육사진) 사내 교육훈련 보고서 (교육수강자) OJT 교육 결과보고서

 


 

💯 교육훈련 평가서

 

교육훈련을 마치고 교육 내용이나 교육 참여자의 평가내역을 기록하기 위한 양식입니다. 중점 교육사항과 평가항목별 평가내용 및 종합의견을 기재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훈련 성과평가표 (평가결과) OJT 교육평가서 신입사원 OJT 평가표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교육훈련의 종류와 진행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이고 잠재적인 기존 근로자들의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부족한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훈련은 오늘보다 더 나은 기업의 미래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이라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교육훈련에는 과연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떠한 과정에 따라 참가대상자를 선정할 것인지 궁금하셨던 담당 부서 분들이라면 오늘 예스폼에서 제공드린 내용을 통해 관련 정보를 얻어 보시기 바라며, 교육훈련에 필요한 서식도 함께 공유드리오니 이를 활용하시어 보다 체계적인 교육훈련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훈련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교육훈련기관의 교육훈련 대상자, 교육훈련 과정 및 교육훈련 내용(제16조 관련) 정회원 23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