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4조 2교대 근무 확대? 근무표 양식과 장단점 알아보기

 

최근 정유, 철강, 화학 등 대기업 생산 직종을 중심으로 4조 2교대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4조 2교대는 2개 조가 하루 12시간씩 일하고, 나머지 2조는 쉬는 근무체계로 기존의 4조 3교대와 비교하면 1일 근무시간이 4시간 늘어나지만, 연간 총 근로시간은 2,190시간으로 유지되면서 연간 휴무일이 182일로 늘어나게 되어 출·퇴근 횟수 감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조 2교대는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여 SK이노베이션, 현대제철, LG디스플레이, 애경케미칼 등 국내의 다수 대기업에서 도입을 점차 늘려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4조 2교대의 근무방식이 어디까지 확산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실제 교대근무를 하고 있는 이들은 4조 2교대 근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생산직 4조 2교대의 확대에 대한 근로자들의 반응과 4조 2교대 근무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조 2교대, 부정적 반응

 

 

4조 2교대의 업무 방식이 확대되며,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긍정적 의견도 있지만 모두가 4조 2교대를 찬성하는 것은 아닌데요. 2교대가 진행되면 1일 근무시간이 4시간 증가하여 3교대가 더 낫다는 반응을 보이는 근로자도 의외로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예로 모 기업들에서 4조 2교대 실시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직원들의 반대가 높게 나타나기도 하였으며 한화솔루션의 여수공장 근로자에게도 4조 2교대 찬반투표를 진행했지만 반대 비중이 너무 높아 4조 2교대를 실시할 수 없게 된 결과가 있었습니다. 투표 당시 특히 50대 이상의 근로자들 사이에서 반대 의견이 매우 많았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반도체 4조 2교대의 도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표하곤 했습니다. 이는 반도체 업계에서는 인적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현재도 인력이 부족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이 밖에도 4조 2교대의 업무방식을 반대하는 이들의 경우, 공통적인 이유로 4조 2교대를 도입하려면 훨씬 더 많은 인력을 충원해야만 가능하다 주장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현재의 근무 방식을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휴식권 보장은 당연히 고민되어야 하는 문제이지만 4조 2교대에 따른 임금체계, 휴일 일수, 근로시간 등 고려되어야 할 부분들이 수없이 많으므로 결코 쉽지 않은 변화로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1일 근무 시간이 늘어나게 되는 4조 2교대를 두고 안전사고의 발생 위험도 높아진다 지적하며 해당 업무방식을 반대하고 있는데요. 3교대에 비해 2교대 근무는 12시간 연속근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집중력이 자연스럽게 감소될 수 있고 이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의 위험도 결코 피할 수 없는 문제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임금보전 방식 역시 노동자와 사용자가 계속해서 합의를 해나가야 할 중요한 문제인데요. 4조 2교대의 도입 시 기본급은 감소하면서 일일 근로 시간 증가에 따라 연장 근로수당이 증가하게 되는 점을 고려할 때, 하루에 12시간씩 일하는 연장근로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 구성원의 동의를 받는 것과 근로계약서에 이를 명시하는 것이 기업에서도 큰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별 업무 특성과 근무제 등 세부 사항에 따라 노동자와 사용자 간의 상황이 상이할 수 있어 4조 2교대를 무조건 환영으로만 받아들 일 수는 없는 노릇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4조 2교대, 긍정적 반응

 

 

하지만 4조 2교대에 대한 다양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주 3일 근무가 아니냐며, 산업계에는 거센 4조 2교대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반대하는 이들과 달리 출근하는 날이 매우 크게 감소하여,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설렘을 표하는 근로자들도 많은데요. 그 예로 SK 이노베이션의 경우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4조 2교대를 시범운영한 결과, 실시한 직원들의 높은 만족도를 끌어내며 창사 61년 만에 4조 2교대로 대대적인 근무 변화를 실시하였습니다.

4조 2교대는 2개조가 12시간씩 일을 하며 나머지 2개 조는 쉬는 방식이지만, 4조 3교대의 경우에는 8시간씩 번갈아 일하는 근무형태인데요. 4조 2교대는 4조 3교대에 비해 근무시간이 하루에 4시간가량이 늘어나는 업무방식이지만, 사실상 총 근로시간에는 전혀 변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덧붙여 휴무일은 확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 이노베이션은 4조 2교대 실시와 동시에 총 근로시간은 동일하지만 휴무일이 80일 더 늘어난 셈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에 실제 4조 3교대와 4조 2교대를 모두 겪어본 근로자의 말을 참고하자면, 4조 3교대 당시에는 한 달에 한 번도 주말에 쉬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에, 가족에게 미안한 마음이 컸지만 현재 4조 2교대 실시 후에는 2주에 한번 토요일, 일요일을 쉴 수 있게 되어 만족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조 2교대 근무, 계속 확대될까?

 

 

4조 2교대가 확대되며, 해당 업무방식을 적용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2개 조가 동시에 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1개 조씩 번갈아 쉬던 4조 3교대 보다 회사 내 동아리 활동도 활발해져 사내의 분위기도 유연해졌다는 소식도 종종 들려오는데요. 이에 4조 2교대의 교대근무 구조를 알아보자면 21일~22일 출근했다면, 23~24일은 쉬는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총 근로시간은 동일하나, 휴무일은 보다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4조 2교대에 대한 호평이 점점 커지고 있는 요즘, 당분간 4조 2교대의 바람은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조 2교대 근무표 예시

 

 

① 2일 연속 근무하는 경우

 

요일
A조                
B조                
C조                
D조                

 

 

② 3일 연속 근무하는 경우

 

요일
A조              
B조                  
C조              
D조                  

 

 

교대근무 일정현황 엑셀 프로그램

 

 

근로자는 업무와 휴식의 구분을 명확히 하기 위해, 사업주는 체계적인 일정관리를 위해 등 4조 2교대의 장점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교대 근무 일정 현황에 대한 확립은 매우 중요한데요. 이에 예스폼에서는 교대(조별) 근무를 4조(4교대)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근무 현황을 월별로 확인 가능하여 4조 2교대뿐만 아니라 업무체계의 변화가 시작되지 않은 곳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교대근무 일정현황(월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교대근무 방식으로 인하여 업무구조에 대한 혼돈이 발생한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활용하시어 전반적인 산업계에서 적용되는 4조 2교대를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적응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교대근무 일정현황(월별)_Shift Work Schedule Status - 예스폼 엑셀서식

교대(조별)근무를 4조(4교대)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근무현황을 월별로 확인 가능합니다. 오늘 일자에는 별도 표기되어 근무자 현황 확인이 더욱 용이합니다. 교대근무 일정현황

excel.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