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재고 현황 파악이 쉬워지는 상품 재고관리 엑셀 프로그램

 

사업 운영에 있어 꼭 필요한 요소인 재고관리, 운영에 필요한 장비 및 소모품의 경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고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재고관리는 보통 수기로 작성하거나 엑셀에 일일이 기입하여 체크하지만 작성하는 것도, 확인하는 것도 모두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수로 정보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거래처별, 품목별로 재고관리를 효과적으로 하실 수 있는 상품 재고관리 엑셀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재고관리란?

 

 

재고관리는 넓은 뜻으로는 창고나 배송센터의 입지 결정이나 각 유통재고점에서 보유해야 할 재고품목의 결정도 중요한 대상으로 보며, 좁은 뜻으로는 각 제조 및 유통재고점에서 보관되는 각 품목에 관하여 발주시기와 1회 발주량의 결정이 재고관리의 중심 문제로 보고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즉, 조직체나 기업의 전체 경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최적 양의 원료나 완성품의 재고량을 준비함으로써 최대의 수익을 올리고 그에 따른 비용이 최소화될 수 있게끔 관리하는 방식으로 능률적이고 계속적인 생산활동을 위해 필요한 원재료·반제품·제품 등의 최적 보유량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통제하는 기능을 뜻하는 것입니다.

 

 

효율적인 재고관리 방법

 

 

1)  재고에 대해 보다 냉정하게 판단하기
보유하고 있는 재고가 과다하게 많다면, 현금이 창고에 가득 쌓여있는 것과 동일한 상황과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어떤 품목을 과다하게 보유하고 있는지 이를 그대로 유지할 필요가 있는지 또는 할인 가격으로 급히 처분해야 하는지 보다 냉정하게 결정하는 판단력을 필요로 합니다.

2) 재고 파악은 되도록 자주 진행하기
재고조사의 경우 시간 낭비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주기적인 재고조사는 재고관리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고 부족은 눈에 쉽게 띄는 반면 과다 재고의 경우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재고를 파악할 수 있는 재고조사를 통해 빨리 처분해야 할 품목과 진열대만 차지하고 있는 품목들을 판단하여 처리해야 합니다.

3) 판매가 어려운 제품은 과감하게 처리하기
판매가 될 가능성이 낮거나 없는 제품의 경우 이를 보관하여 자금을 묶어두고 비용을 계속 지불하기보다는 과감히 처분하는 것이 좋은 재고관리의 방법이며, 이를 처분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처분해야 할 제품들을 선별해 특별 할인 판매나 잘 팔리는 제품과 함께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판매가 어려운 제품들은 기부를 통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을 통해 해당 재고를 관리하는 것 또한 현명한 재고관리라 할 수 있습니다.

4) 재고관리프로그램 이용하기
제품의 판매 추세를 알고 재고량을 관리할 경우 적정 재고를 유지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제품의 판매량과 제품 판매 추세를 모를 경우 정확한 주문 시기와 주문 수량을 판단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 꼭 재고관리를 하는 것이 좋고, 수기로 작성하는 것이 어렵고 실수 없는 재고관리를 위해서라면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서 관리를 진행하는 것 또한 현명한 재고관리방법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상품 재고관리 엑셀 프로그램

 

 

예스폼의 상품 재고관리 엑셀 프로그램은 거래처/상품(제품) 별 매입, 매출 내역을 통해 상품별 재고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입력한 거래처 정보, 품목 정보를 바탕으로 재고 내역을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으며, 품목별 거래현황, 거래처 원장, 연간 수불 현황, 매입/매출, 수익금액, 재고자산회전율, 재고회전일수를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재고 현황(Dashboard)을 통하여 연도별 현황을 차트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품 재고관리 프로그램 (품목, 거래처별 재고관리)

 

 

상품 재고관리 Program(품목/거래처별 재고관리) - 예스폼 엑셀서식

입력한 거래처 정보, 품목 정보를 바탕으로 재고내역을 간편하게 입력 및 관리할 수 있는 상품 재고관리 프로그램입니다. 거래처/품목별 매입, 매출 내역을 통해 각종 재고현황을 다양하게 검색

excel.yesform.com

 

 

SHEET 1. 거래처 정보

 

- [거래처 정보] 버튼을 클릭하여 거래처명, 사업자번호, 대표자 등의 거래처 정보를 입력하고 관리합니다.
- 표 위의 버튼을 클릭하여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 및 행 추가, 삭제가 가능합니다.

 

 

 

 

1. 항목 설정

항목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거래처 항목만 선택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SHEET 2. 품목 정보

 

- [품목 정보] 버튼을 클릭하여 품목명, 매입/매출 단가, 기초재고 등 품목 정보를 입력합니다. 품목코드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SHEET 3. 재고내역 입력

 

- [재고내역 입력]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제품의 재고내역(매입/매출/반품/폐기)을 입력합니다.

 

① 일자 선택

 일자 셀을 더블클릭하여 거래 일자를 선택합니다. 일자는 직접입력이 가능합니다.

 

② 구분 선택

매입, 매출, 매출환입, 매입환출, 매출환출(폐기) 중 해당하는 거래 구분을 선택합니다.

 

③ 거래처명 검색

거래처명 셀을 더블클릭하여 거래처를 선택합니다. 거래처가 많을 경우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품목 검색

품목코드 셀을 더블클릭하여 품목을 선택합니다. 거래처가 많을 경우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수량 입력

거래 수량을 입력합니다. 반품의 경우, 반품 단가도 함께 기입합니다. 수량 입력 시 자동으로 합계가 계산됩니다.

 

⑥ 추가 기능

각 버튼을 클릭하여 미리보기, 인쇄 기능을 제공합니다.

 

 

 

 

SHEET 4. 품목별 재고현황

 

선택한 기간과 품목에 맞는 품목별 재고현황(재고량/평균 재고금액/재고자산 회전율/재고자산 회전일수)을 제공합니다.

 

① 재고현황 검색

기간과 조건에 맞는 품목별 재고현황(수익금액, 적정재고 과부족, 재고자산 회전율, 재고자산 회전일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추가 기능

항목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항목만 표시할 수 있으며, 파일 내보내기가 가능합니다.

 

 

 

 

SHEET 5. 개별품목 현황

 

단일 품목의 품목 재고정보 및 연간 재고내역(매입/매출/반품/폐기)을 제공합니다.

 

① 품목 선택

[개별품목 현황] 버튼을 클릭하여 품목을 선택합니다. 품목이 많을 경우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추가 기능

새로고침, 미리보기, 인쇄, 파일 내보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SHEET 6. 품목별 거래현황

 

선택한 기간과 품목에 맞는 품목별 상세 거래현황(매입/매출/반품/폐기)을 제공합니다.

 

① 거래현황 검색

선택한 품목의 거래현황(수불대장) 검색이 가능합니다. 기간별 매입, 매출, 재고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추가 기능

인쇄 미리보기, 인쇄, 파일 내보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SHEET 7. 거래처별 재고현황

 

선택한 기간과 거래처에 맞는 거래처별 간편 재고현황 (매입/매출/반품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재고현황 검색

[재고 현황] 버튼을 클릭하여 검색 기간과 거래처명을 선택합니다.

 

 

 

 

SHEET 8. 거래처별 거래현황

 

선택한 일자와 거래처에 맞는 거래처별 거래현황(거래처 원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상세 검색

[거래현황]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일, 종료일, 거래처명을 선택합니다. 전체 거래처 내역 검색도 가능합니다.

 

 

 

 

SHEET 9. 거래처별 개별재고현황

 

 

선택한 일자와 거래처에 맞는 거래처별 품목별 재고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상세 검색

[개별 재고현황]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일, 종료일, 거래처명을 선택합니다.

 

 

 

 

SHEET 10. 월별 현황

 

선택한 연도와 품목에 맞는 월별 재고현황(매입/매출/매출환입/매입환출/폐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상세 검색

[월별 현황] 버튼을 클릭하여 연도와 품목을 선택합니다.

 

 

 

 

SHEET 11. 재고현황 (Dashboard)

 

일별/주간별/월별 매입, 매출, 반품 현황과 연도별 차트(Dashboar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일/전주/전월 대비 비교가 가능합니다.

 

① 현황 검색

[재고현황] 버튼을 클릭하여 차트로 확인하고자 하는 일자를 선택합니다.

 

② 연도 선택

선택한 연도의 분기별, 연간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통하여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③ 상품/거래처 선택

상품/거래처의 연간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입/매출 수량과 함께 수익차트(거래처별)를 제공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수기로 작성하는 것이 어렵거나, 더 확실한 재고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입력한 거래의 정보, 품목 정보를 바탕으로 재고 내역을 간편하게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상품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입력한 거래처 정보, 품목 정보를 바탕으로 재고 내역을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으며, 품목별 거래현황·거래처 원장·연간 수불 현황·매입/매출·수익금액·재고자산회전율·재고회전일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고현황을 통해 연도별 현황을 차트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으므로 꼭 이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상품 재고관리 Program(품목/거래처별 재고관리) - 예스폼 엑셀서식

입력한 거래처 정보, 품목 정보를 바탕으로 재고내역을 간편하게 입력 및 관리할 수 있는 상품 재고관리 프로그램입니다. 거래처/품목별 매입, 매출 내역을 통해 각종 재고현황을 다양하게 검색

excel.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