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프리랜서 계약서 쓰는 방법과 작성 시 주의사항은?

 

프리랜서란 특정한 소속이 없이 자유 계약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는 사람들을 뜻하며, 필라테스 강사와 디자이너, 운동선수 등 다양한 직업군이 있는데요. 회사에 소속되어 근로를 제공하게 되는 근로자라면 근로계약서를 필수로 작성하듯이, 프리랜서도 프리랜서 계약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로 일하는 경우 대게 프리랜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 때문에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요. 때문에 프리랜서 형태로 근로를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프리랜서 계약서를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오늘 예스폼에서 알려드리는 작성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서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방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랜서 계약서란?

 

 

프리랜서 계약서는 소속이 정해지지 않은 채로 자유롭게 근무를 하는 근로자와 고용주 간에 작성되는 업무계약서로, 이 문서 내에는 목적이나 범위, 계약기간, 비밀유지 등의 항목이 존재하는데요. 프리랜서 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고용주와 근로자 모두 법적인 보호를 받기 위함이며, 계약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위반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계약의 당사자가 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상호 간의 법적인 책임 범위에 대한 구분을 명확하게 하고,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그에 대한 책임을 지우기 위한 계약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리랜서 계약서와 비슷한 계약서로는 용역계약서가 있지만 두 계약서 사이에는 명확한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프리랜서 계약서를 작성한 사람은 근로자로 인정되지만, 용역 계약서를 작성한 사람은 노동관계법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이 그 차이점입니다. 때문에 근로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하는 계약서는 반드시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한 프리랜서 계약서로만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방법

 

 

프리랜서 계약서를 살펴보면 직장에 들어가서 작성하게 되는 근로계약서와 상당히 유사한 성격을 띠고 있는데요. 프리랜서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이후에 문제 되는 부분이 없도록 구체적으로 작성되는 것이 좋으며, 업무에 대한 목적뿐만 아니라 업무내용과 단가, 근로 기간, 금액 등의 항목이 보는 사람에 따라 내용이 다르게 해석될 여지가 없도록 정확하게 작성되는 것이 옳습니다.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요령은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기재항목에 있는 계약 범위를 명확하게 설정할 것
2. 담당 업무에 대한 범위를 고용주와 협의한 후에 기재된 내용만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
3. 계약 금액을 작성할 경우에는 한글과 숫자 모두 기재할 것
4. 해당 계약을 체결한 후 문서의 위조, 변조의 위험성을 방지하기 위해 서명한 문서를 각 1부씩 보관할 것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프리랜서란 다른 말로 자유직업 소득자로서 고용주와의 종속관계에 속하는 근로자와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근로계약서와는 엄연히 다르게 작성되어야 하는데요. 사실상 사업자와 사업자의 동등한 업무계약이 체결되는 것입니다.

 

업무 내용이 사용자에 의해 정해지는지에 대한 여부 / 임무수행 시 직접적인 지휘, 감독을 받는지에 대한 여부 / 사용자의 규칙이나 규정이 적용되는지에 대한 여부 / 3자를 고용하여 업무 대체가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 / 근로관계의 계속성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여부 / 기본급과 고정급이 지정되어 있는지에 대한 여부 등에 해당된다면 근로자에 해당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에 따른 임금과 퇴직금 등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해당 내용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프리랜서 계약서 양식

 

 

특정 회사에 소속하지 않고 자유계약에 의하여 용역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작성하게 되는 프리랜서 계약서 샘플 양식 모음입니다. 해당 서식은 프리랜서 근로계약서를 처음 작성해 보시는 분들께서도 쉽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계약기간, 작업 내용, 근로자 및 사용자 등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본문 내용에 덧붙여서 특약사항이나 단가 등을 조율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프리랜서 계약서 프리랜서 근로계약서 프리랜서 용역계약서

 

 

프리랜서 계약서 더보기

▼▼▼▼▼

 

프리랜서 계약서 샘플(양식.서식) 검색자료

사무실 일시사용 계약서(프리랜서에게 일정기간 사용) | 변호사 항목해설 프리미엄 1,567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