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투자자를 사로잡는 스타트업 사업계획서 샘플 작성법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신생 창업기업을 뜻하는 '스타트업', 이러한 스타트업은 보통 종잣돈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회사의 부흥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사업 아이템 개발과 더불어 관련 투자사들에게 투자를 받아야만 하는데요. 때문에 투자사들의 투자자들을 만나기 위해서는 회사를 소개할 수 있고 가지고 있는 사업 아이템을 어필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가 꼭 필요하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사업계획서를 보다 잘 쓰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작성해야만 하는 걸까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스타트업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사업계획서의 구성

 

 

사업계획서는 어떠한 기업이 향후 전개하고자 하는 사업의 계획에 대한 내용을 서면으로 정리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낸 문서인데요. 이는 즉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나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는 경우, 또는 사업의 확장이나 다각화를 계획하는 경우,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여 자신들의 사업 아이템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경우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계획을 보다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계획서 작성할 때에는 보통 사업의 목적과 기본 방향을 염두에 두고 사업의 개요, 제품과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 시장 현황 및 전망, 사업장 계획, 시설투자계획, 조직 및 인원 계획, 판매 계획, 마케팅 전략 및 방법, 소요자금 및 조달 계획, 추정 재무제표 등으로 구성하곤 하는데요. 사실 사업계획서는 항목이나 양식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보통 위와 같은 일반적인 구성요소를 토대로 사업의 형태나 종류에 맞춰 구성 및 작성되곤 한답니다.

 

 

스타트업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신생 창업기업인 스타트업은 개발한 기술에 대한 투자를 위해서, 투자자에게 해당 기술에 대한 구상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전달해야만 하는데요. 때문에 이러한 내용을 전달 이전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기업 내 부문별 사업 내용을 반복적으로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선보이는 기술의 시행착오를 예방할 수 있고 투자유치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사업계획서 작성법

 

 

1) 시장 조사와 연구
먼저 스타트업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진입하려는 시장을 조사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데요. 사실 투자자는 현재 이 시장에 변화를 불러일으킬 기업은 누구인지, 시장 내 블루오션은 무엇인지 등 시작의 지식을 입증할 수 있는 기업가를 찾는 경향이 있으므로 기존 계획과 다른 방식을 연구하여 보다 자세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사업 목적의 개요 작성
스타트업의 경우 초기 단계에 시장 진입이라는 일반적인 목적을 굉장히 중요하게 식별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사실 시장 진입뿐만 아니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달성하는 방법 그리고 수익을 내기 위해 예상되는 시점 및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계획 역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케팅과 영업 전략
사업계획서에는 상세한 마케팅 전략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기업의 비즈니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홍보하고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 등에 대해 대답하는 것이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홍보전략과 영업전략 역시 사업계획서 내에 자세히 작성해 두는 편이 좋은데요. 그 이유 역시 이를 작성함으로써 해당 기업만이 보장할 수 있는 고유한 혜택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재무제표
이 밖에도 사업계획서 내에는 월별, 분기별, 연간 매출, 이익, 총지출 등을 포함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향후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투자자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회사 내 자금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샘플

 

 

📦 셀프 스토리지 창업 사업제안서

 

셀프 스토리지 창업 사업제안서에 대해 기술한 샘플자료입니다. 미니멀 라이프 시대에 맞는 셀프 스토리지 사업에 대해 잘 기술하고 간략하게 사업 제안을 할 수 있는 템플릿 양식입니다.

 

 

 

 

 

셀프 스토리지 창업 사업제안서

셀프 스토리지 창업 사업제안서에 대해 기술한 샘플자료입니다. 미니멀 라이프 시대에 맞는 셀프 스토리지 사업에 대해 잘 기술하고 간략하게 사업 제안을 할 수 있는 템플릿 샘플 양식입니다.

plan.yesform.com

 


 

🎵 K-POP GOODS PLATFORM 투자제안서

 

케이팝 굿즈 플랫폼 투자제안서에 대해 기술한 샘플자료입니다. 소규모 굿즈 사업을 플랫폼 사업으로 확장하여 엔터, 캐릭터 그외 각종 굿즈 사업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하는 투자제안서 요약 자료입니다.

 

 

 

 

 

K-POP GOODS PLATFORM 투자제안서

K-POP GOODS PLATFORM 투자제안서에 대해 기술한 샘플자료입니다. 소규모 굿즈 사업을 플랫폼 사업으로 확장하여 엔터, 케릭터 그외 각종 굿즈 사업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하는 투자제안서 요약 자료

plan.yesform.com

 


 

🧱 블럭 대여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블럭블록 대여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에 대해 기술한 피치덱 샘플자료입니다. 레고 블록 조립, 대여, 판매사업과 함께 블록 조립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해 조립 노하우와 각종 대회 등 콘텐츠를 생산, 공유하는 확장 서비스를 계획한 자료입니다.

 

 

 

 

 

블럭 대여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블럭 대여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에 대해 기술한 피치덱 샘플자료입니다. 1. Summary - 회사 소개 2. Business Goal - 사업 목표 3. Our Problem - 문제점 4. Our Solution - 문제 해결 5. Service Preview - 서비스 개요

plan.yesform.com

 


 

오늘 소개해드린 스타트업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샘플 양식을 참고하셔서 투자자를 사로잡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시고 성공적으로 투자 유치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3건의 사업계획서 샘플 양식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분야에 해당하는 사업계획서 샘플들이 예스폼에 서비스되고 있으니 더 많은 사업계획서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사업계획서 샘플 찾아보기

▼▼▼▼▼

 

예스폼 사업계획서 샘플사이트

 

plan.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