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핵심성과지표(KPI) 추적 및 관리를 위한 PPT 템플릿

 

기업이나 조직이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우고 그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다양한 기업들이 목표 및 성과관리를 위해서 MBO와 KPI, OKR 등의 기법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핵심성과지표(KPI)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핵심성과지표를 추적 관리하여 업무 보고를 하실 때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는 파워포인트 템플릿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핵심성과지표(KPI)란?

 

 

핵심성과지표 KPI는 Key Performane Indicator의 약자로 조직이나 개인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 지표를 의미합니다. 매출 100억 달성, 불량률 3% 감소 등 어떠한 목표를 설정했을 때 목표 달성을 향해 제대로 잘 가고 있는지를 체크할 수 있는 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 핵심성과지표의 개념이 등장했을 때에는 이익, 매출, 비용과 같은 재무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성과를 평가했지만, 재무 성과는 과거 활동의 결과라는 점에서 미래 성과를 예측, 반영하기에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과 측정의 대상으로는 '과정'에 포함되는 것들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은데요. 과정을 관리하면 단기적 목표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목표까지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KPI가 중요한 이유

 

 

올바른 KPI 설정은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을 촉진하며, 효율적인 의사 결정과 성공적인 조직 운영의 바탕이 됩니다. KPI 설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지표를 선택하는 것은 조직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직은 전략적 목표와 연계된 KPI를 신중하게 설정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1. 목표 설정
KPI는 조직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직원들이 이해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목표 설정을 통해 조직은 일관된 방향성을 갖게 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팀 간의 협력이 많아지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2. 성과 측정

KPI를 통해 조직의 어떤 사업분야에서 얼만큼의 성과를 달성하였는지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추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은 성과를 관리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며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3. 근거있는 의사결정

KPI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어느 부분에서 미흡하였는지 감상적으로, 대략적으로 추측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부분에서 어떤 데이터가 몇 % 부족하였는지 확인하여 사업 전략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자원 배분과 투자 결정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4. 직원의 동기 부여

명확한 KPI는 직원에게 성과에 대한 기대치와 평가 기준을 제공합니다. KPI 별 달성률을 확인하면서 직원은 자신의 업무 성과를 확인하고 조직 내에서 성장할 수 있는 동기를 얻습니다.

5. 경쟁력 향상

KPI를 통해 조직은 자체 성과와 업계 표준 및 경쟁사와의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력을 분석하고 시장에서의 위치를 파악하며, 전략적 목표를 수정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KPI 설정방법

 

 

KPI를 설정하기 전에 선결해야 할 것은 구체적인 목표 설정입니다. 연매출 100억 달성을 목표로 잡았는데 그 과정에서 고정비용이나 광고비 등으로 총지출이 120억 발생하였다면 결과적으로는 연 20억을 손해 본 것이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했다고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매출 100억을 달성하기 위해 상반기까지 매출액을 전년 동기대비 10% 이상 확대하고, 광고비는 5% 줄인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잡고 성과지표를 설정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텐데요.올바른 KPI 설정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전략적인 목표 설정과 지표 선택이 필요합니다.

 

 

1. 전략적 목표 확인

조직의 장기 및 단기 전략적 목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KPI가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 음식점에서 전략적 목표와 KPI를 설정할 경우

목표 1. 매출액 증대
올해 말까지 전년 대비 매출 20% 증가

→ KPI로 "월별 매출액"을 설정 후 매월 매출액을 추적하여 목표 대비 성장률을 확인

목표 2. 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 만족도 설문 조사에서 평균 4.5점 이상 달성

→ KPI로 "고객 만족도 점수"를 설정하여 정기적으로 고객 만족도 설문조사 진행 및 평가결과 분석

목표 3. 지속 가능한 경영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여 전력 사용량 10% 감축

→ KPI로 "월 전력 사용량"을 설정하여 매월 에너지 사용량을 측정하고 효율 개선 방안 모색

 

 

2. 관련성 있는 KPI 선택

전략적 목표와 관련된 핵심 지표를 선택합니다. 이 지표들은 조직의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어야 합니다.

ex)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 경험을 개선하여 기존 고객을 유지하면서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자 할 때

① 잘 설정된 KPI
월별 구매 전환율, 재구매율, 고객 만족도,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고객문의 처리 시간

② 잘못 설정된 KPI
사무실 전력 사용량, 직원들의 재택근무 만족도, 직원 평균 출퇴근 시간

 

 

3. SMART 기준 적용

KPI를 설정할 때 SMART 기준(특정, 측정 가능, 도달 가능, 관련성, 시간 기반)을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 SMART 목표 설정이란?

① Specific (구체적인 목표)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목표가 무엇인지, 어떤 결과가 기대되는지를 분명하게 명시해야합니다.
  ex) 매출 상승 (x) → 전년 대비 매출액 5% 상향, 고객 수 10% 이상 확보 (o)


Measurable (측정 가능한 목표)
목표 달성 여부와 정량적인 성과 추적이 가능하도록 목표가 측정 가능하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ex) 고객만족도 향상 (x) → 문의 답변시간 1시간 이내로 단축, 고객만족평가 90% 이상 (o)

Achievable (달성 가능한 목표)
KPI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도달하기 어려운 목표는 동기를 떨어뜨리고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Relevant (관련성 있는 목표)
관련성 있는 목표란 조직의 전략적 목표, 비전, 가치와 연계되어 있으며, 조직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목표를 말합니다.

⑤ Time-bound (기한 설정)

KPI는 특정 기간 내에서 달성되어야 하는 목표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성과의 추세를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선택한 KPI를 측정하고 추적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 SaaS 회사에서 고객 이탈률을 낮추고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고자 이와 관련된 KPI로 "월별 이탈율"을 선택한 경우,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주요 단계

① 데이터 소스 정의
고객 이탈율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가입자 수, 이탈한 고객 수 등)를 얻을 수 있는 데이터 소스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CRM 시스템, 고객 관리 데이터베이스 등이 될 수 있습니다.

② 데이터 수집 방법 및 도구 결정
정의된 데이터 소스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과 도구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API를 사용하여 CRM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데이터베이스 쿼리를 사용해 직접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③ 데이터 정제 및 가공
수집된 데이터를 정제하고, 필요한 형태로 가공합니다. 예를 들어,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거나 이탈한 고객과 현재 고객을 구분하여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④ 일관성 있는 데이터 관리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와 표준을 정립합니다. 데이터의 품질을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문제가 발견될 경우 수정 및 개선합니다.

⑤ 데이터 분석 및 보고
정제되고 관리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KPI를 분석하고 결과를 조직 내에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전략적 목표 달성을 추적하고 성과 개선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5. 지표를 모니터링 및 평가

정기적으로 KPI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성과를 추적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찾습니다. 이 과정에서 목표의 조정이나 새로운 KPI 설정이 필요한 경우 변화에 적응하도록 합니다.

6. 결과 공유 및 소통

조직 내에서 KPI 결과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팀 간 협력이 강화되고, 직원들의 동기 부여가 이루어집니다.

7. 지속적 개선

KPI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이나 기회를 바탕으로 조직의 전략과 프로세스를 개선합니다. 지속적인 개선은 조직의 성장과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KPI 추적 및 결과 공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목표 달성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KPI를 설정하였다면, 정기적으로 KPI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성과를 추적하여야 하는데요. 해당 내용을 대시보드나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여 조직이나 팀 내에서 결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예스폼에서는 단계별 KPI 구성 및 사업 성과지표를 보고할 수 있는 PPT 템플릿을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프로젝트 성과지표, 프로젝트 타임라인, 프로젝트 로드맵, 프로젝트 팀 및 주요 지표, 부서별 평가 양식 등 다양한 슬라이드로 구성된 PPT 템플릿 모음집을 활용하셔서 개별 프로젝트 및 회사 성과지표를 작성하여 팀원들과 공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계별 KPI 구성 및 사업 성과지표 템플릿 모음집 파워포인트 PPT 템플릿 (kpi, 성과지표, 부서별평

[씨티미디어] 19,000+ 고급 PPT 템플릿, 키노트, 구글슬라이드, 사업계획서템플릿, 사업계획서예문

smartstore.naver.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